“최고의 맛 찾는다”…전북 익산서 식품 축제 ‘NS푸드페스타’ 개막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거버넌스형 식품축제 ‘NS 푸드페스타 2023 in 익산’이 15일 전북 익산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막을 올렸다. NS푸드페스타는 식품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을 앞당기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최대 규모 식품축제 ‘NS 푸드페스타 2023 in 익산’이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일정으로 전북 익산시 함열읍 익산제4산업단지에 위치한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진행된다.
NS 푸드페스타는 NS홈쇼핑이 2008년부터 개최해온 식품문화축제다. 매년 다양한 레시피를 발굴하며, 우리 먹거리 소비를 촉진하고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요리경연 대회를 이어왔다.
특히 지난해 식품산업 메카로 떠오르는 전북 익산시로 장소를 옮겨 기업과 지자체 외에도 국가식품클러스터, 학술단체,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거버넌스형 축제로 발돋움했다. 이를 통해 동북아 식품허브를 꿈꾸는 전북 익산에서 식품산업 소프트파워를 강화하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부터는 16년 만에 요리에서 식품으로 주제를 확장하여 프로그램을 다양화했으며 행사기간도 하루에서 이틀로 확대했다.
행사 기간을 익산시 대표축제인 ‘서동축제’와 같은 날에 맞춰 진행하면서 방문객에게는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지역에는 상생의 가치를 더했다. 서울과 익산을 잇는 미식관광열차도 운행되며, NS 푸드페스타를 비롯해 익산보석박물관과 익산 아가페정원 등 지역 관광자원과 식품산업을 연계한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번 NS푸드페스타는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열린다. NS홈쇼핑은 하림 퍼스트키친을 둘러보는 ‘미식투어’ 프로그램을 통해 식품산업 미래를 선보이고, 공유주방을 통한 새로운 식문화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NS 푸드페스타 2023 개막식에는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정헌율 익산시장, 최종오 익산시의회 의장,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 조항목 NS홈쇼핑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다.
개막식에 이어 곧바로 진행되는 미식레피시 경연대회에는 2인1팀으로 구성된 100개팀이 참여해 치열한 요리경연을 펼친다.
이번 NS 푸드페스타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공식 행사장에 ‘가루쌀 식품’ 홍보존이 운영된다. 가루쌀 생산과 가공 과정을 소개하고 빵, 과자, 면, 맥주 등 가루쌀로 만든 제품이 전시된다. 가루쌀로 만든 라면으로 요리왕을 뽑는 콘테스트도 진행된다.
이밖에도 미래 공유주방을 둘러보는 미식투어를 비롯해, 하림그룹 브랜드전,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전시·체험과 시식·판매 부스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추석을 앞두고 익산을 대표하는 우수 농특산물을 전시, 판매하는 로컬푸드마켓과 익산 역사와 문화가 깃든 대표맛집인 12개 ‘대물림맛집’을 소개하고 시식할 수 있는 홍보마당도 마련해 많은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 예정이다.
식품기업 창업을 꿈꾸는 청년식품창업랩의 시제품 품평회와 청년창업 기업의 상품 시식 및 전시 홍보를 지원하는 ‘국가식품클러스터관’도 운영된다.
행사 이튿날에는 식품산업 미래를 조망하는 다양한 컨퍼런스와 부대행사가 이어진다. 식량 주권 강화를 위한 전략작물 ‘가루쌀’에 대한 내용부터 푸드테크 미래 전망과 식품조리산업 소스 트렌드 전망 등 최신 식품산업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는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또 다문화가정을 위한 쿠킹클래스도 펼쳐진다. 음식 문화의 차이로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가정을 위해 2022년 NS 쿡페스트 요리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임영균씨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비법을 전수한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NS 푸드페스타는 요리경연대회와 다양한 먹거리 정보, 체험을 함께 즐길 수 있어 진정한 식품축제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국내 대표 ‘농식품 메카이자 식품 수도인 익산’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조항목 NS홈쇼핑 대표는 “올해로 16년을 이어온 NS 푸드페스타는 그동안 다양한 요리법 발굴과 확산을 통해 국내 식품산업과 농수축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NS 푸드페스타를 더욱 발전시켜 식품 문화 컨텐츠를 다양화하고, 대한민국 식품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한자리 모인 K-시큐리티…"국가안보 직결된 정보보호, 업계 활약 관건"
2024-11-26 21:46:51LS, '2025년 임원인사' 단행…'3세 경영'에 힘 싣는다
2024-11-26 19:04:30KT스카이라이프, 특별희망퇴직 단행…"강압적 진행 아냐"
2024-11-26 19:03:53[DD퇴근길] MS 또 먹통, 이번엔 팀즈·아웃룩…'삼성 위기론' 언급한 이재용
2024-11-26 17:29:29“HL디앤아이한라, 양호한 수익성 지속과 수주 성장 확인” 한화투자증권
2024-11-26 16:5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