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솔루션

애자일소다 자연어처리 솔루션 '트윈독', GS인증 1등급 획득

김보민 기자
[ⓒ 애자일소다]
[ⓒ 애자일소다]

[디지털데일리 김보민 기자] 애자일소다는 자연어처리(NLP) 솔루션 '트윈독'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GS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 표준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측면에서 일정 수준의 품질을 갖춘 소프트웨어에 국가가 부여하는 품질 인증제도다.

인증을 획득한 소프트웨어는 공공기관 사업에서 우선 구매 대상으로 지정된다.

트윈독은 문장을 사전적인 의미로만 판단하면 기존 텍스트분석(TA) 솔루션과 달리, 트랜스포머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문맥을 이해하고 감정과 의미를 분석하는 기업용 NLP 솔루션이다.

기업들은 이를 활용해 비정형 데이터를 학습 데이터로 구축할 수 있고, 기업에 최적화된 전용 언어모델을 개발해 데이터 표준화, 고객 반응 파악, 자동 응대 시스템 구축 등을 할 수 있다.

최대우 애자일소다 대표는 "최근 화두가 되는 거대언어모델(LLM) 시장에서의 활용 등도 고려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애자일소다는 지난해 1월 일본 NTT콤웨어에 트윈독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 NTT콤웨어는 올 2월 애자일소다의 강화학습 전용 머신러닝 오퍼레이션(MLOps) '베이킹소다'도 구매했다.

김보민 기자
kimbm@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