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디지털마케팅 시장 전망…생성형AI·숏폼에 주목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KT그룹의 디지털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대표 박평권)는 ‘2024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전망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AI 기술과 결합하여 진화하는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을 전망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4년 디지털 마케팅 전체 시장 전망과 앞으로 눈여겨 볼 트렌드 키워드 4가지를 다뤘다. ▲쿠키리스 시대에 주목할 디지털 광고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상용화 ▲숏폼 비즈니스 전략 ▲초개인화 마케팅 고도화 등이다.
2024년 디지털 광고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개인정보 보호 관련 규제가 강화된다. 우선 1분기부터 구글은 이용자의 관심사나 행동을 추적하여 광고와 마케팅에 활용하는 제3자 회사의 쿠키에 대해 지원 중단을 예고했다. ‘쿠키’는 이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에서 이용자 브라우저로 전송하는 데이터 조각이다.
쿠키 지원 중단의 영향으로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양질의 자체 보유 데이터와 AI 기술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생성형 AI도 2024년 다양한 부문에서 상용화되어 디지털 생태계를 더욱 다양하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한국어에 특화된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와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CUE:)’를 출시하며 본격 경쟁할 예정이다.
이어서 일상 속에 깊숙이 침투한 숏폼에 대한 활용도를 조명했다. 2024년 숏폼 광고는 고객 여정 전반에서 이용자 접점을 구축하며 브랜드 인지부터 고려, 전환까지 유도하는 ‘풀퍼널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며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마지막으로 AI 기술 상용화로 도래한 초개인화 마케팅 시대를 예측했다.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파악하고 맞춤 상품을 제안하는 초개인화 마케팅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제 개인화 마케팅은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까지 예측하여 초개인화 마케팅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2024년 초개인화 마케팅은 다양한 분야에서 전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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