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인물

IITP 신임 원장에 홍진배 전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

백지영 기자
홍진배 IITP 원장 [ⓒ IITP]
홍진배 IITP 원장 [ⓒ IITP]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제4대 원장에 홍진배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이 임명됐다고 19일 밝혔다. 홍 원장의 임기는 오는 2027년 2월18일까지다.

이날 IITP 대전 본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홍진배 원장은 디지털 기술로 통하는 현시대적 요구와 역할에 부응하고 디지털 혁신국가, 디지털 대도약 실현을 위한 4가지 과제를 당부했다.

구체적으로는 ▲인공지능(AI) 반도체·양자 등 디지털 핵심전략기술의 확보와 이를 위한 연구개발 체계의 과감한 혁신 ▲석·박사급 연구인력과 디지털 융합인재, 지역거점 디지털역량 강화 등 최고급 인재 육성 ▲국제공동연구를 위한 글로벌 ICT R&D 역량 제고 ▲R&D 성과 확산 및 후속 지원 강화 등이다.

또한 올해 기관 통합출범 10주년을 앞두고 있는 만큼 탁월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더욱 책임있는 업무 추진을 역설했다.

홍 원장은 "업무 간소화, 학습문화 조성, 성과보상체계 마련 등 도전을 멈추지 않고 즐겁게 일하고 싶은 건강한 조직, 책임감과 청렴윤리 자세 등 함께 실천해 나가자"며 "IITP가 최고의 ‘ICT/디지털 발전소’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도전과 혁신의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홍진배 원장은 행정고시 38회 합격 후 1995년 공직에 입문한 후 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서 근무했다. 고려대학교 무역학과를 나왔으며, 런던정치경제대학교에서 정보경영학 석사와 맨체스터대학교에서 기술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