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24] 미리보기 ① ‘미래가 먼저다’ 6대 테마로 26일 개최
[디지털데일리 김문기기자] 전세계 최대 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글레스 20204(MWC24)’가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 GSMA 주최로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현지시간)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피라 그란비아 전시관에서 열린다.
이번 이벤트 주제는 ‘미래가 먼저다(Future First)’로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반양한 6가지 하위 테마로 구성된다. MWC뿐만 아니라 10주년을 맞이한 4YFN의 9개홀에 걸쳐 있는 17개의 다양한 무대에서 1100명 이상의 연사들이 등장한다. 하위 테마로는 ‘5G와 그 너머’, ‘모든 것의 연결’, 인간화되는 AI’, ‘제조업의 디지털전환(DX)’, 게임체인저, 우리의 디지털 DNA’ 등으로 구성된다.
아직까지 성숙하지 못한 5G뿐만 아니라 6G로 연결되는 통로를 모색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반적으로 확장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커넥티드 생태계에 대해서도 사업적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한다. 제조업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과,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선제적 기술, 점차 디지털화되는 사회에서 우리가 해야만 하는 숙제 등을 다룬다. 특히, 행사 전반을 관통하는 AI의 인간화가 최대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4YFN 전시관은 올해 10주년을 맞이했다. 4년내 유망기업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갖춘 스타트업을 위한 장이다. 최종 5개 기업이 무대 피칭을 통해 우승자를 가린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율주행 이미징 레이더 개발을 추진중인 비트센싱이 참가해 눈길을 끈다.
우리나라에서는 SK텔레콤과 KT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기업뿐만 아니라 HFR, 이노와이어리스 등이 참가한다. 대구 테크노파크와 홀7에 위치한 코트라 등 한국관에서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들을 만나볼 수 있다. 해외 기업으로는 통신장비기업인 에릭슨, 화웨이, 노키아와 전세계 유수의 이동통신사, 인텔과 AMD, Arm, 퀄컴 등 반도체기업과 오포, 샤오미, 모토로라 등 제조기업들도 함께한다.
앞서 지난해 열린 MWC13에서는 202개 국가에서 8만8500명 이상이 참석했다. 2400개 이상의 전시업체와 스폰서 및 파트너들이 함께 했으며, 2006년 이후 바르셀로나 경제에 총 58억 유로를 기여했다. 이사급 이상 참석자가 50%로 그 중 21%가 C레벨급 이상의 임원들이 자리했다.
올해도 비슷한 규모로 진행될 전망이다. 올해는 총 17개 무대에 걸쳐 1100명 이상의 연사가 출연한다. 참가자는 약 9만5000명을 예상하고 있다.
6대 테마를 중심으로 기조연설도 활발하게 열린다. 텔레포니카, 보다폰, 텔스트라, 에시오텔레콤 등의 수장이 자리를 빛냈다.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딥마인드 CEO도 자리해 우리의 AI 미래에 대해 연설한다. 마이클 델 CEO와 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 부사장도 참석한다.
존 호프만 GSMA CEO는 “2006년 바르셀로나에서 첫 번째 쇼를 열었던 것처럼 이번 MWC도 매우 기대된다”라며,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는 업계 혁신가부터 정책 입안자에 이르기까지 전체 모바일 생태계와 소통하는 수많은 연사, 전시업체 및 프로그램을 통해 더 크고 더 나은 모습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자신했다.
라라 드워 GSMA 최고마케팅책임자(CMO) 역시 “MWC는 더 이상 모바일 우선이나 디지털 우선이 아니라 미래가 우선이다”라며, “MWC 바르셀로나에서 내일의 기술을 경험하면서 현재 리더들과 소통하고 올해의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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