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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C24] SKT, 이동통신 새 이정표 제시 “에이닷으로 PAA 시장 선도” (종합)

바르셀로나(스페인)=강소현 기자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4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4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SK텔레콤이 ‘퍼스널 AI 어시스턴트’(PAA)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개인비서 서비스인 에이닷(A,)을 필두로 이동통신 시장의 새로운 게임체인저가 되겠다는 포부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CEO)은 지난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통신기술(ICT)·모바일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2024’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PAA에서 분명 큰 시장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SK텔레콤은 ‘AI피라미드’ 전략을 선포하고, 각 분야에서 AI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축적해왔다. AI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SK텔레콤은 AI서비스에서 게임체인저가 되겠다는 포부다. 에이닷을 앞세워 PAA 시장을 선도한다.

과제는 수익화다. 이동통신사의 AI 서비스와 관련해선, 늘 수익화 가능성에 물음표가 달렸다. 아직까지 관련 시장에서 이렇다할 성공 사례도 없어 과감한 시도라는 평가가 잇따라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 유 CEO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에이닷은 “고객이 기꺼이 돈을 내고 쓰는 유의미한 서비스”로 만들겠다는 각오다.

특히 유 CEO는 에이닷에 대해 “욕심에 비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라고 평가하면서도, 지난해 에이닷을 통해 선보인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을 통해 성공 가능성을 엿봤다고도 말했다. 실제 에이닷 가입자는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 출시 직후인 지난해 4분기 340만명을 넘어섰다.

올해 에이닷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이폰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에서도 AI전환 기능을 제공하고 스팸필터 기능을 추가한다. 유 CEO는 “SK텔레콤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부분인 커뮤니케이션에 AI 기술을 덧대어 기존에 이용자가 누리지 못했던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고 강조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4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4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편 SK텔레콤은 이번 MWC 현장에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lobal Telco AI Alliance·이하 GTAA) 창립총회를 열고, AI 거대언어모델(LLM)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합작법인에는 SK텔레콤을 비롯해 도이치텔레콤, 이앤(e&)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 등이 속했다.

이번 합작법인은 처음 언급된 이후 공식 발표까진 1년이 소요됐다. 규모가 큰 글로벌 이동통신사업자들을 설득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이 가운데 챗GPT가 촉발한 AI 열풍이 얼라이언스 구축에 결정적 계기가 됐다. AI시대에서 주도권을 잃지 않으려면 연합해야한다는 생각이 일치했다는 설명이다.

합작법인을 통해 ‘텔코 LLM’(통신사 특화 거대언어모델)을 본격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아랍어 등 5개 국어를 시작으로 전 세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LLM을 개발한다는 목표다. 합작법인은 연내 설립할 예정이다.

유 CEO는 “현재 대륙별로 참가하고 있지만, 더 많은 통신사들을 GTAA에 끌어들일 예정"이라며 "세 자릿수까지 목표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르셀로나(스페인)=강소현 기자
ksh@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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