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가파르게 성장한 카카오게임즈, 8주년 맞아 ‘챕터2’ 돌입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게임을 중심으로 꾸준히 외연을 확장해온 카카오게임즈가 8주년을 맞은 올해, 한상우 신임 대표 지휘 아래 글로벌 게임사로서 새로운 도약에 나선다.
◆ 플랫폼-퍼블리싱-개발력 삼박자… 게임업계 새로운 강자로 ‘우뚝’
2016년 4월 엔진과 다음 게임의 합병을 통해 공식적으로 출범한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의 게임 전문 기업으로 시작, 짧은 기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탄탄한 모습을 갖췄다.
이후 기존 플랫폼 기반 게임 채널링 위주의 사업 구조를 운영과 마케팅 등 직접 게임을 서비스하는 퍼블리싱 중심의 구조를 갖춘 게임사로 전환해나갔다.
여기에 개발력과 ‘IP(지식재산권)’를 갖춘 개발사를 순차적으로 편입하며 게임 개발 역량을 내재화했다. PC온라인/콘솔, 하드코어 및 캐주얼, 수집형 등 모바일, 블록체인 사업까지 고루 역량을 갖춘 자회사들로 구성해 시장 경쟁력을 빠르게 강화했다.
또한 국내외 유망 개발사들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해 새로운 IP를 지속 발굴하는 등 ‘플랫폼’-‘퍼블리싱’-‘개발력’으로 무장한 게임사로 성장했다.
◆ 캐주얼부터 하드코어 장르까지 견실한 게임 라인업 포트폴리오 구축
카카오게임즈는 플랫폼과 장르를 다양화한 작품들로 포트폴리오를 넓혀왔다. 국내와 중화권 및 일본 시장에 서비스 중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오딘: 발할라라이징’은 2021년 국내 출시 후 구글 플레이 매출 1위를 17주간 기록하는 등 장기흥행작으로 자리매김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엔 또 다른 매력을 지닌 MMORPG 2종 ‘아키에이지워’와 ‘아레스: 라이즈오브가디언즈’를 출시했다. 올해 2월엔 ‘롬’을 국내외 시장에 출시해 굵직한 성과를 거두면서 MMORPG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공고히 했다.
국내외에서 지속적인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2차원 게임 라인업을 탄탄하게 쌓으며 ‘서브컬처 명가’라는 수식어를 얻기도 했다. 2022년 출시한 ‘우마무스메프리티더비’는 출시 후 양대 마켓 최고 순위 1위를 기록했고 이듬해 출시한 ‘에버소울’은 출시 후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4위를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여기에 PC 온라인 게임 ‘이터널리턴’ 또한 게이머 이목을 끌며 스팀 국내 최고 인기 1위와 더불어 동시 접속자 3만 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 지역 돌보기도 집중… ESG 사업 활발
카카오게임즈는 외연 성장뿐 아니라, 업계와 지역과 상생하기 위한 ESG 경영에도 주력하고 있다. 지난 2022년 11월 이사회 산하에 ESG 위원회를 설립하고 ESG 전담팀을 신설, 2023년에는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플레이’라는 목표를 담은 첫 ESG 보고서를 발간해 ESG 활동을 본격화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일상이 게임이 되는 세상’이라는 회사 비전 아래, 놀이 문화 접근성이 낮은 지역사회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게임 콘텐츠 체험 기회를 선사하는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캠페인을 전개해왔다. 2019년 처음 도입해 서울시, 경기도, 전라남도, 충청남도 등 지역의 아이들을 직접 찾아가 이동식 버스에 접목한 다채로운 놀이 콘텐츠를 제공해왔다.
지난해 3월에는 국내 최초로 ‘장애인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한 보조기기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장애인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맞춤형 게임 보조기기를 지원해 실질적인 게임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디지털 접근성을 확대하는 데 주력했다.
또한, 임직원들의 뜻을 모아 다함께 자원 선순환에 기여하고 환경을 살리는 임직원 참여형 친환경 캠페인 ‘다가치 그린데이’도 활발히 전개해 전방위적인 상생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10월 한국 ESG기준원(KCGS)에서 주관하는 ESG 평가에서 모든 부문에서 A등급 이상을 획득하며 업계 최고 등급을 기록했다. 올해는 글로벌 ESG 평가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의 ESG 평가에서도 A등급을 획득해 글로벌 ESG 보폭을 크게 넓혔다.
◆ ‘글로벌통’ 한상우 신임 대표와 챕터2
올해 카카오게임즈는 한상우 신임 대표와 함께 ‘비욘드코리아’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서비스 작품의 권역을 확대하고, IP와 플랫폼을 확장한신작을 통해 글로벌을 정조준한다.
한 대표는 20년 이상의 해외 사업 경험을 보유한 ‘글로벌통’으로 통한다. 네오위즈 중국 법인 대표 및 글로벌 사업 총괄 부사장, 아이나게임즈 최고운영책임자(COO), 텐센트코리아 대표를 거쳐 2018년부터 카카오게임즈에서 최고전략책임자(CSO)와 해외사업 본부장을 역임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기존 IP의 서비스 지역을 확장하며 글로벌 시장의 저변을 넓힐 계획이다. 아키에이지워는 올해 2분기 중화권,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권 중심으로 진출해 글로벌 대규모 트래픽을 기반한 볼륨감 있는 전쟁 재미를 구현할 예정이다.
에버소울 또한 아름다운 애니메이션풍 그래픽과 정교한 현지화 작업을 바탕으로 올해 서브컬처의 본고장인 일본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다.
글로벌 게이머의 입맛을 사로잡을 신규 IP 강화에도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먼저, 모바일 기대 신작 ‘가디스오더’를 올해 하반기 글로벌 출시 목표로 준비 중이다. 언리얼엔진5 기반의 PC 및 콘솔 대작 ‘크로노오디세이’와 더불어 AAA급 그래픽 대작 ‘아키에이지2’도 개발이 한창이다. 여기에 ‘검술명가 막내아들(가제)’까지 글로벌 모멘텀을 탄탄하게 다질 전망이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글로벌 게임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풍부한 경험을 지닌 한상우 신임 대표와 함께 향후 국내외 시장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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