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CJ '햇반 백미', 작년 북미 매출 21% 증가한 1600억원

백지영 기자

북미에서 판매하는 햇반 백미 [ⓒ CJ제일제당]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북미에 수출한 '햇반 백미' 매출이 약 1600억원으로 전년보다 21%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021년보다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CJ제일제당은 북미에서 '햇반 백미'를 'bibigo Sticky Rice'(비비고 찰진 밥)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상온 가공밥으로 백미밥과 잡곡밥 등을 수출하는데 백미밥은 상온 가공밥 수출액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 제품이다.

가공밥은 CJ제일제당의 7대 글로벌 전략제품 중 하나로 핵심 시장인 북미에서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 채널에 입점해 성장세가 높다.

CJ제일제당의 조사 결과, 북미 소비자는 라이스볼(rice bowl)을 먹을 때 흰 밥을 섞어 먹거나 고기, 생선, 두부 등 단백질 음식을 먹을 때 함께 먹는가 하면 볶음밥을 할 때나 초밥, 롤, 부리토를 만들 때도 즉석밥을 활용했다.

햇반 진출 초기에 '한국식 쌀밥'은 찰기가 없는 장립종 쌀에 익숙한 북미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지 못했지만, 최근 K-푸드 레스토랑이 많아지며 한국식 쌀밥을 집에서도 먹고자 하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CJ제일제당은 즉석밥의 조리 편의성을 강조하면서 소비자에게 다가갔다는 설명이다.

또 흰쌀밥이 글루텐이 많은 빵이나 짠 볶음밥보다 상대적으로 건강한 탄수화물이라는 인식도 생겼다. 실제 CJ제일제당이 현지 흰쌀밥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5%가 '쌀이 건강한 선택지이기 때문에 구매한다'라고 답했다.

김숙진 CJ제일제당 가공밥 담당은 "북미에서 백미 즉석밥 재구매 의사가 95%가 넘을 정도로 한국식 백미밥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며 "K-즉석밥이 북미 전역에 확산할 수 있도록 차별화한 제품을 계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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