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 언리얼엔진 5.4 출시… 퍼포먼스·비주얼 퀄리티 향상
[디지털데일리 문대찬기자] 퍼포먼스, 비주얼 퀄리티 및 생산성 관련 기능들이 추가되고 개선된 언리얼엔진5의 새로운 버전이 출시됐다.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이자 언리얼엔진을 개발한 에픽게임즈 한국법인 에픽게임즈코리아는 게임 개발자와 모든 산업 크리에이터를 위한 신규 기능과 개선 사항을 제공하는 언리얼엔진의 신규 업데이트, 언리얼엔진5.4를 정식 출시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에픽게임즈의 자체 개발 과정에서 철저한 테스트를 거친 이번 언리얼엔진5.4 업데이트는 ▲ 애니메이션 ▲ 렌더링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 개발자 반복작업 향상 ▲ 클로스 시뮬레이션 등의 부분에서 새로운 기능 및 개선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부분에서는 캐릭터 리깅 및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 언리얼 엔진의 기본 애니메이션 툴세트가 대폭 업데이트돼, 엔진에서 직접 캐릭터를 쉽고 빠르게 리깅하고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렌더링 부분에서는 언리얼엔진5의 가상화된 마이크로폴리곤 지오메트리 시스템인 ‘나나이트’에 원본 메시를 변경하지 않고도 렌더링 시, 균열이나 범프 같은 미세한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신규 기능 ‘테셀레이션’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향상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부분에는 모션 그래픽에 있어 복잡한 2D 모션 그래픽 제작용 전문 툴로 구성된 새로운 ‘모션 디자인’ 모드를 선보였다. 주요 방송사들의 프로덕션 테스트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발된 이 기능은 3D 클로너, 이펙터, 모디파이어, 애니메이터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툴세트를 제공한다.
개발자 반복작업 향상 부분에서는 언리얼 엔진 파생 데이터 캐시(DDC)를 위한 자체 호스팅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스템인 ‘언리얼 클라우드 DDC’가 새롭게 추가됐다. 여러 장소에 분산된 사용자와 팀을 위해 설계된 이 기능은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안정적이며 접근성이 뛰어나 여러 지역에 걸쳐 언리얼 클라우드 DDC로 호스팅되는 엔드포인트 간에 데이터를 자동으로 복제하여 사용자가 언제나 가장 가까운 엔드포인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클로스 시뮬레이션에서는 에픽게임즈와 CLO 버추얼 패션의 협업 결과로 패널 클로스 에디터에 새로운 USD 임포터가 추가되면서, 이제 마뷸러스 디자이너 또는 CLO에서 의상과 시뮬레이션 파라미터를 임포트하여 단 몇 분 만에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을 구성할 수 있게 됐다.
언리얼엔진5.4 버전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신규 및 향상된 기능들이 추가됐으며, 지난 3월에 예고된 언리얼 엔진, 트윈모션, 리얼리티캡처의 새로운 가격 및 라이선스 모델은 이번 언리얼엔진5.4 버전 출시와 함께 적용된다.
한편,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새로운 언리얼엔진5.4 출시를 기념해 언리얼 엔진 전문가들이 직접 주요 기능과 업데이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진행하는 웨비나를 오는 5월21일 오후 2시에 진행한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에픽 라운지나 언리얼 엔진 유튜브 채널에서 방송 알람 설정을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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