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콘텐츠 사업 본질로 돌아가야…CP 파트너십 중요"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최근 새로운 리더십으로 재편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웹소설·웹툰 콘텐츠 제공업체(CP)를 초청해 향후 성장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4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비즈니스 데이 2024(SBD 2024)’를 개최하고 자사의 새로운 성장 전략과 경쟁력을 공유하고, CP와의 견고한 파트너십을 강조했다고 25일 밝혔다.
회사가 CP사 대상으로 진행한 대규모 공식행사는 이번이 처음으로 약 300여 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하며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박종철 스토리사업 부문 대표는 이날 "스토리사업이 지난해부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카카오엔터와 함께 하는 CP와 창작자 덕분"이라며 “미래에도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전략과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존에도 잘해왔던 로판과 판타지 장르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다양한 장르의 IP 파워를 키우기 위한 새로운 소싱 전략을 세우고 타겟 마케팅과 AI 기술을 통해 플랫폼 운영을 고도화 할 계획을 밝혔다.
박정서 스토리콘텐츠 사업본부장도 "지난해 3분기는 스토리사업의 주요 변곡점으로 '콘텐츠 사업의 본질은 결국 콘텐츠'라는 결론에 다다랐다"며 "그 변화와 성장은 카카오엔터만의 힘만으론 불가능하기에 CP 파트너사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파트너십을 재차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웹소설 사업에선 좋은 작품을 놓치지 않도록 투고 방식과 검토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변경해 질적 성장에 집중한다.
다양해진 이용자 취향에 맞춰 장르의 다양성과 개방성에도 힘을 쏟는다. 기존의 흥행 공식에서 벗어나 작품 능력을 재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해, 서브(Sub) 장르도 선호(Favorite) 장르가 될 수 있도록 소싱의 기준을 재정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웹툰 부문에서도 새로운 IP 소재와 장르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소싱 전략을 꾀한다. 원작 웹소설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파이프라인 구축, 만화 단행본 서비스 강화, 창작작품 개발을 위한 신진작가 프로그램 등 작품 소싱에 적극 나선다.
이강민 코믹사업 치프 매니저는 "현재 카카오페이지에서 서비스중인 웹툰의 작품수는 약 1만6000편, 매월 론칭되는 신작 수는 약 190편으로 카카오페이지는 여전히 가장 많은 웹툰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3분기부터 현재까지 열람자수, 결제거래액 등에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며 만화의 유료서비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다채롭게 발굴된 IP들은 새로워진 IP 마케팅 포뮬라와 AI 기술인 ‘헬릭스’, 두 개가 중심축이 되어 이용자에게 더 잘 전달되도록 한다. 이용자를 세부적으로 분석한 결과값을 토대로 최적의 IP와 매칭시켜 유의미한 열람 및 매출 증대를 꾀하는 전략이다.
IP의 글로벌과 2차 창작으로의 확장 전략도 발표됐다. ‘경성크리처’, ‘외과의사 엘리제’, ‘선재업고 튀어' 등 최근 2차 창작 성공 사례도 들었다.
황재헌 IP사업팀 치프 매니저는 "콘텐츠의 성공은 누구도 장담할수 없지만, 카카오 그룹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다면 실패 확률을 최소화해서 2차 사업을 만들어낼수 있다"며 "카카오픽코마, 타파스 등 글로벌 거점 네트워크와 IP에 대한 공격적 투자 등을 통해 시너지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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