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창립 55주년…"카레부터 마요네즈까지 식품 1위 브랜드로"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오뚜기가 올해 5월로 창립 55돌을 맞으며 국내 식품 산업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1969년 창립한 오뚜기는 카레를 포함해 다양한 면류, 간편식류 등을 선보였고 카레, 케챂, 마요네스 등 국내 시장에서 굳건한 1위를 지키는 국민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오뚜기 모태는 1969년 5월 5일, 함태호 명예회장이 설립한 풍림상사다. 창립 제품 ‘분말카레’ 출시로 첫 발을 내딛었으며 1971년 6월 풍림식품공업으로 법인을 전환하는 과정을 거쳐 1996년 현재의 ‘주식회사 오뚜기’가 됐다.
미래 세대의 주역인 어린이를 중시해, 창립 기념일을 어린이날로 제정한 점에도 눈에 띈다. 이는 오뚜기 심볼 마크에 담겨 어린이가 밝게 웃는 얼굴로 형상화됐다.
특히 오뚜기의 역사와 함께 시작한 최초 제품인 ‘카레’에는 온 가족이 함께 따뜻한 온기를 나누는 ‘스위트홈’의 의미가 반영돼 있다.
오뚜기는 당시 주식인 쌀에 매운맛을 즐기는 한국인 특성에 적합한 제품이 카레라는 판단으로 1969년 국내 최초로 ‘오뚜기 분말 즉석카레’를 출시했다. 분말 형태로 시작해 1981년 레토르트 형태의 ‘3분 카레’로 국내 HMR 시장의 문을 열었다.
웰빙 열풍이 불던 2003년 강황 함량을 늘린 ‘백세카레’에 이어 2009년 물에 더 잘 녹는 과립형 카레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고, 2014년 ‘렌틸콩카레’, 2017년 ‘3일 숙성카레’ 등을 출시했다.
2022년 비건 전문 브랜드 '헬로베지'를 론칭하고 첫 제품으로 ‘채소가득카레’를 출시했으며, 프리미엄 HMR 브랜드 오즈키친을 통해 선보인 '세계카레' 시리즈도 사랑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기본에 충실한 기업 이념과 탄탄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2022년엔 ‘매출 3조 클럽’에 입성했으며, 지난해는 글로벌사업부를 글로벌사업본부로 격상하는 등 국내뿐 만 아니라 해외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국내 식품업계를 선도하는 종합식품기업으로서, 앞으로도 높은 기술력과 제품력을 토대로 많은 소비자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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