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 딸기청·고품질 한우 거래액, 5배 급증…11번가 ‘오리지널 셀러’ 뭐길래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최근 11번가에서는 독창성과 다양성 등 남다른 상품성을 지닌 것은 물론,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제품들이 떠오르고 있다. 귀농한 엄마와 딸이 만든 수제 딸기청부터 공판장 경매에 직접 참여해 공수한 고품질 한우, 33년 경력 제과·제빵 명장이 만든 수제 도넛 등인데, 이 제품들은 모두 ‘오리지널 셀러’ 상품이라는 공통점을 지녔다.
11번가가 운영 중인 오리지널 셀러는 자신만의 독자적인 제품과 브랜드를 보유한 국내 사업자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판매자 성장 지원 프로그램이다. 11번가는 프로그램 참여 판매자 매출이 1000만원에 도달할 때까지 판매 수수료를 받지 않는 ‘제로(0%) 수수료’ 혜택을 제공 중이다.
12일 11번가에 따르면 오리지널 셀러 인기는 연일 상승세다. 최근 3개월(4~6월)간 오리지널 셀러 결제거래액은 프로그램 론칭 직후 3개월(8~10월)대비 약 5배(382%)가량 급증했고, 같은 기간 제품 판매수량도 5배(408%) 이상 늘었다. 지난 5월에는 월 누적 거래액이 110억원을 돌파하며 프로그램 론칭 이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거래액 월 수십만원대서 지난 4월 1500만원으로 ‘쑤욱’…독창적 K셀러에 호응=최근 주목받고 있는 오리지널 셀러 상품은 ‘한우고집쟁이’(대표 김대형)의 고품질 한우 라인업이다. 한우고집쟁이는 일주일에 4회 이상, 경매장 3곳에서 직접 발품을 팔며 한우를 공수하는 제품 품질이 강점인 판매자다.
제로 수수료 혜택으로 감면된 비용만큼 그대로 제품 가격을 인하해 품질 대비 최적의 가격 경쟁력으로 신규 고객을 대거 확보했다. 실제로 한우고집쟁이 지난 5월 결제거래액은 오리지널 셀러 참여 첫 달인 전월(4월)과 비교해 무려 20배 이상 뛰었다. 이에 힘입어 한우고집쟁이는 향후 ‘한우간편토핑’, ‘한우듬뿍 사골곰탕’ 등 현재 개발 과정에 있는 신제품들을 11번가를 통해 가장 먼저 선보일 계획이다.
지역 농산물을 알리고자 귀농한 엄마와 딸이 설립한 농업회사법인 ‘잼있는농부생활’(대표 박미수)도 대표 성장 사례다. 잼있는농부생활은 가정의 달(5월)을 앞두고 선물용 상품을 전략적으로 선보이자는 11번가 상품기획자(MD) 제안에 따라, 신선한 국내산 딸기로 만든 ‘오늘땄슈 리얼딸기청’을 앞세워 특가 행사를 진행했다.
이로 인해 지난해 월 평균 수십만원대에 머물던 거래액은 지난 4월에만 1500만원 이상 기록하는 호실적을 거뒀다. 11번가 MD는 ‘긴급공수’ 등 11번가의 주요 쇼핑 코너에 상품을 노출하고 상품 클릭수 증대를 위해 제품 대표 이미지를 동영상으로 교체하도록 도왔다. “11번가 MD 마케팅 지원이 판매 성장을 뒷받침했다”는 내부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여기에 33년 경력 김범안 제과·제빵 명장이 매일 수작업으로 만드는 ‘잇푸드’의 ‘푼푼마녀 수제 도넛’을 비롯해 ▲코엔에프(간편하게 물에 부어 마시는 ‘포션 커피’) ▲민티(무설탕 자일리톨 캔디 ‘자일로큐브’) ▲리브로컴퍼니(갈바닉 마사지기 ‘메이홉’) 등 다양한 ‘오리지널 셀러’들이 프로그램 참여 이후 최대 34배에 달하는 거래 성장을 기록했다.
◆11번가, ‘동반성장’ 토대로 고객 활성화 실현…오리지널 셀러의 든든한 조력자로=11번가가 판매 수수료에 앞서 판매자 지원에 더욱 집중하는 이유는 입점 판매자들과 장기적인 ‘동반성장’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독창성과 잠재력을 갖춘 판매자를 발굴해 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11번가가 먼저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이후 판매자가 성장궤도에 올라 차별화된 상품과 혜택으로 고객 활성화를 이끌어내는 시너지 효과를 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1번가는 제로 수수료 혜택과 더불어 상품 노출 극대화를 위한 광고 포인트 지급 및 판매자 맞춤형 마케팅 컨설팅, ‘오리지널 픽’(오리지널 셀러 제품 전문관) 상품 노출 등 다방면에서 오리지널 셀러를 지원하고 있다. 실효성 높은 지원책들이 이목을 끌면서 현재 활동 중인 오리지널 셀러는 총 4300여곳으로 론칭(400여곳) 대비 약 11배 규모로 늘어났다. 판매 중인 상품 수도 28만개에 이른다.
11번가는 오리지널 셀러들의 상품이 더욱 많은 고객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지원 활동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숏폼 기반의 쇼핑 콘텐츠를 제공하는 11번가 ‘플레이(PLAY)’와 연계해, 오리지널 셀러 상품의 숏폼 영상을 플레이 내 노출하는 방식으로 상품 홍보를 돕는가 하면, 오리지널 셀러 1곳을 집중 소개하고 대표 제품들을 선보이는 기획전 ‘오리지널 브랜드 프로젝트’도 최근 시작해 주기적으로 진행 중이다.
박현주 11번가 최고사업책임자(CBO)는 “프로그램을 통해 셀러들은 매출을 늘리고 11번가는 다채롭고 개성 있는 상품을 통해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동반성장’ 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다”며 “차별화된 상품을 보유한 전국 각지의 중소상공인, 아이디어가 반짝이는 청년 창업가, 자체 브랜드를 첫 론칭한 초보 사장님까지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K셀러’들의 성장을 뒷받침해 상호 시너지를 지속 창출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1번가는 오리지널 셀러 프로그램 외에도 입점 판매자들의 사업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돕는 다양한 지원책들을 제공하고 있다. 신규 입점 판매자에게 판매 수수료 인하 및 광고 포인트를 제공하는 ‘신규 셀러 혜택’을 비롯해 ▲11번가 셀러존(무료 판매자 교육 지원센터) ▲AI셀링코치(AI 기반 판매자 매출 증대 및 수익성 강화 지원 프로그램) ▲빠른 정산(업계 최초 빠른 판매 대금 정산 서비스) 등을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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