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티몬·위메프 셀러들 한목소리 “구영배 큐텐 대표, 출국금지 해야”

왕진화 기자
티몬·위메프 일부 판매자(셀러)들은 28일 오후 서울 강남 모처에서 ‘위메프/티몬 판매자 피해자 모임’을 열고 집단 청원부터 소송 등의 대책을 논의했다.
티몬·위메프 일부 판매자(셀러)들은 28일 오후 서울 강남 모처에서 ‘위메프/티몬 판매자 피해자 모임’을 열고 집단 청원부터 소송 등의 대책을 논의했다.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구영배 큐텐 대표의 출국금지를 요청합니다.”

티몬·위메프 일부 판매자(셀러)들은 28일 오후 서울 강남 모처에서 ‘위메프/티몬 판매자 피해자 모임’을 열고 집단 청원부터 소송 등의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40여명의 셀러들이 모였고, 이들의 피해금액은 어림잡아 700여억원 규모로 자체 추산됐다.

이 자리에선 다양한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다. 공통적으로 강조된 부분은 바로 ‘구영배 대표의 출국금지’였다. 이들은 현실적으로 구영배 대표를 압박할 수 있는 정책적 수단이 부재하다는 것에 안타까워했다.

농산물을 유통하는 H사 대표의 아내 최모씨는 “4월부터 7월까지 티몬·위메프(이하 티메프)에서 마이너스 쿠폰이 공격적으로 붙었고, 다른 플랫폼에서의 상품 매출이 급격히 떨어질 만큼 티메프에서의 매출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며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정기구독 시스템으로 쿠폰할인을 받고, 위메프 라이브커머스도 지원을 받다보니 (갑자기 입점을 하게 됐음에도) 위험한 플랫폼이라는 생각도 전혀 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MD 영업이 한창 들어왔었는데, 알고 보니 다른 판매자들도 (우리처럼) 티메프에 상품을 들여놓지 않았다가 적극적인 MD 영업에 상품을 팔게 됐더라”며 “이제 와 들어보니 대부분 피해를 본 판매자들의 티메프 5, 6월 등 프로모션 행사 참여 두달치 매출은 1년치 매출과 맞먹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엔 ‘나스닥에 상장할 예정인 곳이니, 이익이 많이 남는 구조가 아니었음에도 그런가보다’하며 판매를 시작했을 뿐인데 현재 소비자에게 왜 판매자가 공격을 받는 건지 모르겠다”며 “판매자도, 소비자도 모두 피해자이며 구영배 큐텐 대표는 당장 출국금지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티몬·위메프 일부 판매자(셀러)들은 28일 오후 서울 강남 모처에서 ‘위메프/티몬 판매자 피해자 모임’을 열고 집단 청원부터 소송 등의 대책을 논의했다.
티몬·위메프 일부 판매자(셀러)들은 28일 오후 서울 강남 모처에서 ‘위메프/티몬 판매자 피해자 모임’을 열고 집단 청원부터 소송 등의 대책을 논의했다.

특히 일반 직원 혼자서 역마진이 예상되는 할인 쿠폰을 공격적으로 뿌릴 수가 없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때문에 이 자리에 모인 셀러들은 구영배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자금줄 수사를 빠르게 개시해 달라고 호소했다.

명품 등을 판매하는 J사 박 모 대표는 “티몬 MD가 매출을 활성화하자고 적극적으로 연락해 받아들였는데, 5월부터 6월까지의 2개월 간 매출이 1년치 매출을 상회하는 상황이 됐었다. 이는 단순 MD 혼자 일으킬 수 있는 일이 아니며, 구조적으로 일어난 사태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5월 판매대금으로만 이런 일이 벌어졌는데 6월부터 7월까지의 판매대금은 어디 갔는지, 또한 그 자금이라도 일부 사용됐다면 이 사태가 이렇게 커지지도 않았을텐데 (티메프 등이) 막지 못한 건 설명이 안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박 모 대표는 이어 구영배 큐텐 대표 등을 포함해 관련된 임원진 전원에게 출국금지가 이뤄져야 하며, 이 사태를 계기로 수상한 이커머스 정산 시스템부터 ‘을’이 피해를 일방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 갑의 중심 구조까지 모두가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에게 피해 회복이나 구제를 해달라고 노골적으로 요청하는 것이 아님을 적극적으로 어필했다. 다만, 중소기업유통센터 등이 티메프 입점으로의 연계까지 도움을 줬으니 부도 위기도 도와줘야 하지 않느냐는 게 H사 측 입장이다.

최모씨는 “결국 큐텐글로벌에 입점돼 있는 판매(자)는 6만여개로 추정되는데, 초대형부터 소형 판매자들이 부도가 나게 되면 생산부터 납품업자, 직원, 가족들까지 한 순간에 여파를 안게 된다”며 “이 사태는 단순 소비자 포커싱에서 끝날 게 아니라, 무너지기 시작한 경제 효과에 대해서도 집중 조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모씨는 인건비에 대한 긴급대출이라도 요청하게 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그는 “사정상 어쩔 수 없이 해고를 해야 되는 직원이 있는데 이 직원의 가정 형편은 좋지 않다”며 “대출금도 갚고 결혼도 해야 되는데, 그 친구에게 ‘회사 사정이 이렇게 돼서 나가야 된다’고 말하기가 너무 힘들다”며 울먹였다.

그러면서 “(티메프 미정산 사태는) 단순히 판매자가 무너지는 게 아니라, 직원 삶이 무너지고 부양가족들의 삶까지 무너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 사건이 작은 사건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스타트업 대표 신모씨는 “이 사태가 생긴 이유는 티메프가 판매대금을 불법 횡령했기 때문”이라며 “프로모션을 ‘와장창’해 소비자들을 땡겼고 (큐텐 등이) 횡령, 배임한 결과”라고 꼬집었다.

32년 간 이커머스 판매를 지속해왔다는 셀러 A씨는 마지막으로 마이크를 들고 “계획적으로 이뤄진 이 사태는 금융감독원(금감원), 공정거래위원회 모니터링이 없었다”며 “10만원짜리가 8만원 이하로 팔리면 금감원에서 모니터링을 통해 어떤 과정으로 저렴하게 팔리고 있는지 과정을 면밀히 살펴봤어야 했는데, 이들은 이조차 책상에서 잡아내지 못했으니 봉급을 취소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요청으로 티몬·위메프 대금 정산 및 환불 지연 사태 관련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현안 질의가 열린다. 앞서 한 대표는 지난 27일 당대표가 된 이후 첫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메시지에서 티메프 사태를 짚으며 구 대표를 질타했었다.

국회에 따르면 한 대표는 윤한홍 정무위원장에게 티메프 사태 관련 긴급현안 질의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오는 30일 오후 2시 정무위는 티메프 사태에 대한 현안 질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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