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디노도, 아마존 베드록 LLM 통합…생성AI 개발 생산성↑

최민지 기자
[ⓒ 디노도]
[ⓒ 디노도]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디노도테크놀로지(이하 디노도)는 데이터 통합‧관리 솔루션 ‘디노도 플랫폼(Denodo Platform)’이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 대규모언어모델(LLM)과 원활한 통합을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이를 통해 보안, 개인정보 보호, 책임감 있는 인공지능(AI)을 갖춘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디노도와 베드록 조합은 가상 비서와 에이전트를 만드는 데 유용하다. 수많은 데이터 소스를 활용해 사용자 요청을 이해하고 작업을 자동으로 분류하며, 대화를 통해 정보를 수집해 요청 사항을 해결한다.

또한, 디노도 플랫폼은 검색 증강 생성(RAG) 프레임워크 안에서 아마존 오픈서치(Amazon OpenSearch)를 벡터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해 가용한 모든 데이터 소스로부터 신뢰할 수 있고 관리된 데이터를 베드록 LLM에 공급한다.

디노도 플랫폼은 데이터 소스 위에 단일 시맨틱 레이어를 구현해 시맨틱스를 표준화하고, 데이터 거버넌스와 보안을 제공한다. 이러한 데이터 아키텍처에서는 RAG쿼리를 통해 기업 내부 모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지만, 해당 데이터는 질문을 한 사용자에게만 노출된다.

디노도 플랫폼을 사용할 경우, 생성형AI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AI 기반 코파일럿을 활용해 데이터 뷰 생성과 시스템 운영을 손쉽게 할 수 있다.

보이다르 크랍체프(Bojidar Krapchev) 아마존웹서비스(AWS) 이머징 테크놀로지 파트너십 총괄은 “AWS 고객은 AI와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 성공 여부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확보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며 “디노도 플랫폼과의 통합을 통해 고객을 대신해 데이터 확보 과제를 해결했으므로, 앞으로 AWS 고객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AI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알베르토 팬(Alberto Pan) 디노도 수석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양사 고객은 디노도의 논리적 데이터 관리 역량과 AWS 인프라와 서비스가 제공하는 확장성, 안정성, 보안성을 활용해 생성형 AI 기반의 데이터 관리와 배포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통합에 따라 베드록 LLM은 기업 내부 데이터 소스에 안전하게 액세스할 수 있게 됐고, 앞으로 기업들은 정보 요청에 정확하게 답변하는 강력한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민지 기자
cmj@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