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스마일게이트, 게임 접근성·콘텐츠 다양성 다룬 전자책 출간

백지영 기자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스마일게이트가 게임 접근성과 콘텐츠 접근성을 주제로 전자책 두 권을 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게임업계에서 게임이용 장벽을 허무는 포용적 디자인과 기술적 역량인 게임 접근성을 전면으로 다룬 책의 출판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당 책은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스마일게이트는 수익금 전액을 게임 플레이 장벽을 낮추기 위한 게임 접근성 개선 활동에 기부할 계획이다.

먼저 '게임 접근성 개념과 사례'는 게임 접근성에 관한 개념과 현황을 설명하고, 실제 구현된 사례들을 담은 책이다. 게임 접근성은 다양한 장애 유형을 가진 이용자가 장벽 없이 게임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고안된 개념이다.

게임 산업이 성장하고 이용자 상황이 다변화되면서 인식이 높아지는 추세다. 전세계적으로 시각, 청각, 운동능력, 인지능력 등의 장애를 겪는 게임 인구는 4억명으로 추산된다.

책은 장애를 가진 사람을 포함한 다양한 조건의 이용자가 게임을 원활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아울러 여러 게임에 구현된 접근성 기능 사례와 게임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조작 보조기기도 소개한다.

또 '콘텐츠 다양성 개념과 사례'는 문화 다양성의 배경과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문화 다양성이 게임과 영화, 드라마, 웹툰 등에서 어떻게 구현됐는지 다양한 사례를 제시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인종, 연령, 신체적 조건을 가진 캐릭터가 게임에서 어떻게 표현됐는지 사례와 함께 어떤 사회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논한다.

한편 이번 전자책은 스마일게이트 D&I실(Diversity and Inclusion)이 리서치, 인터뷰, 테스트, 리뷰 등 실무로 얻은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작성했다.

D&I실은 이용자의 국경, 연령, 장애에 구애없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 다양성 존중 문화를 기반으로 산출된 결과물이 기업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략을 실행하는 조직이다.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