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부터 에이닷엑스까지…SKT 에이닷, LLM 골라 쓴다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대규모 서비스 개편을 통해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대화형 AI 등을 추가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에이닷 개편의 특징은 ▲LLM 기반의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 ▲고객의 일상 관리 기능 강화 ▲뮤직·미디어·증권·영화예매 등 다양한 에이전트를 통한 전문 서비스 이용 경험 강화다. 이를 위해 기존의 구조를 대폭 개선하고 LLM 기반 에이전트와의 유연한 대화가 가능한 새로운 UX로 전면 개편했다.
먼저, 에이닷은 할 일·일정·기록 등 개인의 일상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데일리' 기능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기존에 에이닷 내에 흩어져 있던 캘린더, 할 일, 루틴, 수면 등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고객이 일상의 모든 할 일과 기록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비서에게 이야기하듯 에이닷에 알려주면 약속, 미팅, 할 일 등을 저장·관리할 수 있다. 일정·약속 수행 시 고려해야 할 날씨·교통 등 다양한 상황과 고객의 취향·선호도를 고려해 맞춤형 제안을 하는 등 일상의 AI 비서 경험을 강화했다.
글로벌 첨단 LLM을 한 데 모은 멀티 LLM 에이전트를 통해 퍼플렉시티, 챗GPT, 클로드, 에이닷엑스 등 다양한 대화형AI 모델을 경험할 수 있다. 목적에 따라 엔진을 선택해 답변을 받을 수 있고, 같은 질문에 대해 쉽게 다른 모델로부터 답을 받아 비교 가능하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LLM 각각의 이용 목적이나 장점에 따라 중복해서 결제를 하거나 여러 서비스를 오가는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에이닷 안에서 최신 LLM 7종의 답변을 한 번에 출력하고 비교해가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데다, 이용료도 당분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특히 에이닷을 통해 처음 선보이는 퍼플렉시티 서비스의 경우, 한국어 특화 AI 검색을 양사가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최적의 AI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SK텔레콤은 에이닷을 통해 뮤직, 미디어, 증권, T멤버십 영화예매 등 각 영역별로 특화된 전문 에이전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용훈 SK텔레콤 AI서비스사업부장은 "이번 에이닷 개편을 통해 고객들은 진짜 개인 비서와 소통하듯 더 편리하고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고객들의 시간을 절약하고, 편의성을 향상시켜주는 AI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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