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다·신한카드·포스페이스랩, 자영업자 대상 사업모델 개발 ‘맞손’
[디지털데일리 오병훈기자] 핀다·신한카드·포스페이스랩 3사가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힘을 합친다.
인공지능(AI) 상권분석 플랫폼 ‘오픈업’을 보유한 핀테크 기업 핀다(공동대표 이혜민, 박홍민)가 신한카드, 포스페이스랩과 함께 자영업자 대상 공동사업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3자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와 승영욱 포스페이스랩 대표, 김남준 신한카드 멀티파이낸스 그룹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한카드 본사에서 진행됐다.
이번 MOU에 따라 각사는 빅데이터와 AI 기술 역량을 집중해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및 예비 창업자와 자영업자를 위한 상권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신규 사업 모델도 함께 발굴하는 등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
핀다는 자사 AI 상권분석 플랫폼 ‘오픈업’이 보유한 약 1억3000만개 상권 관련 빅데이터를 토대로 신한카드 거래 데이터와 프랜차이즈 개별 매장에서 수집된 배달 데이터를 활용해, 상권 트렌드와 소비 패턴 등을 담은 상권분석 솔루션을 프랜차이즈 기업과 자영업자들에게 제공한다.
신한카드는 3200만 이용자를 보유한 카드업계 1위 사업자로서 관련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포스페이스랩은 외식업을 위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 프랜차이즈 관리 시스템 ‘데이터퓨레’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경영관리 솔루션 기업이다.
각사는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 신규 매장 입지를 추천하고, 신규 창업 때 예상 매출액 정보를 제공하는 등 창업을 돕는 서비스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는 “AI 기술과 빅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과 650만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차별화된 사업 모델을 선보이게 될 것”이라며 “창업은 시작부터 운영까지 제대로 된 정보를 구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인 만큼,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트렌드와 상권 정보를 통해 전국에 있는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에게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핀다가 지난 2022년 7월 인수한 AI 상권분석 플랫폼 ‘오픈업'은 매월 70만개 전국 상권 매출 및 주변 인구통계 데이터를 꾸준히 쌓으며 누적 1억3000만개 이상 상권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오픈업 서비스를 통해 매월 전국 상권분석 정보를 제공해오고 있다. 또, 오픈업의 기업 간 거래(B2B) 구독형 상권분석 솔루션 ‘마이 비즈맵(My Bizmap)’ 서비스를 신한카드와 함께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오픈업 매출 데이터는 전국 300만여개 사업장에서 매월 발생하는 매출 정보와 주변 거주·유동 인구 등 빅데이터를 카드사, 통신사,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국세청 등으로부터 받아 이를 AI로 가공하고 학습시켜 정확도 높은 범위 값으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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