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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삼성·LG전자, 실적 '뚝'…반도체·가전 발목 잡힌 '3분기'

배태용 기자
삼성전자 화성 사업장. [ⓒ삼성전자]
삼성전자 화성 사업장. [ⓒ삼성전자]

[디지털데일리 배태용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의 3분기 실적이 크게 휘청였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부문의 부진으로, LG전자는 가전⋅전장의 부진으로 예상치를 하회했다. 4분기,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과 원자재⋅물류비 상승 압박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업계에 긴장감은 계속해서 감돌 것으로 전망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3분기 잠정 실적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시장 예상치를 다소 밑도는 성적표를 내놓았다.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79조원, 9조 100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7.21%, 274.49% 증가했다. 특히 매출은 분기 사상 최대였던 2022년 1분기(77조 7800억원)의 기록을 뛰어넘어 사상 최대 기록을 썼다.

3분기 영업이익은 직전 분기(10조4400억원) 대비 12.84% 줄었다. 증권사 컨센서스(시장 전망치 평균)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삼성전자의 3분기 컨센서스는 매출 80조9003억원, 영업이익 10조7717억원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부문별 실적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반도체(DS) 부문이 발목을 잡았다는 분석이 주를 이룬다. 증권업계에서 바라본 DS부문 영업이익은 5조3000억원 안팎 수준이었다.

김형태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레거시 메모리 수요 둔화와 비메모리 적자 확대, 고대역폭메모리(HBM) 시장에서 경쟁사 대비 뒤늦은 진입으로 DS 부문의 우려가 커졌다"라며 "특히, 일회성 비용과 재고평가손실 충당금 환입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전 분기 대비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견조한 실적 성장을 이룰 것이란 예상이 많았던 LG전자도 증권가 기대치를 크게 밑도는 '어닝쇼크' 성적표를 받았다.

3분기 LG전자는 연결 기준 매출 22조1769억원, 영업이익 7511억원의 잠정 실적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와 매출은 10.7% 늘어났으나 영업이익은 20.9% 감소했다. 전 분기와 비교해서 매출은 2.2% 증가, 영업이익은 37.3% 줄어들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3분기 LG전자의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로 매출 21조7719억원, 영업이익 1조154억원을 제시한 바 있다.

여의도 LG전자 트윈타워.
여의도 LG전자 트윈타워.


LG전자는 영업이익 하락 요인은 하반기 들어 급등한 물류비 영향 및 마케팅비 증가 영향으로 밝혔다. 앞서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진행한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 해상운임 비딩 결과 컨테이너당 평균 해상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상승하고, 광고비 등 마케팅 경쟁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LG전자는 수요 회복 지연, 원재료비 인상, 해상운임 변동 등 어려운 대외 환경이 이어지고 있지만 전사 매출 규모를 꾸준히 늘려 나가는 성과도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방식과 사업모델 변화, 기업간거래(B2B) 사업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 차원의 노력이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며 성장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는 것.

실제 가전 구독, 소비자직접판매(D2C), 볼륨존 확대 등 다양한 사업방식의 변화는 가전 등 레드오션으로 평가받던 주력사업 분야의 꾸준한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생활가전은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전장 사업은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다소 영향을 받고 있으나, 100조 원 수준 수주 물량의 차질 없는 공급을 지속하고 있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도 늘려 나간다.

홈엔터테인먼트 사업은 3분기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올레드 TV 수요가 점진 회복세를 보였지만, LCD 패널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함에 따라 원재료비 부담이 이어졌다.

문제는 4분기에도 이러한 흐름이 여전히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파운드리 사업부의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HBM 고객사 확보라는 과제가 남아 있다. 파운드리 부문에서는 첨단 공정 수율을 개선하고, 대형 고객사 유치를 목표로 하는 상황이다. 특히, 3㎚(나노미터) 이하의 미세 공정 수율 안정화가 시급하며, 글로벌 IT 기업들의 수요를 얼마나 확보할 수 있을지가 향후 실적 회복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HBM(고대역폭메모리) 부문에서도 엔비디아, AMD 등 주요 고객사와의 협력을 강화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야 한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후발주자로 경쟁에 뛰어든 만큼, HBM의 가격 경쟁력과 성능을 증명해내는 것이 필수적이다.

LG전자의 경우 신사업인 구독 모델 성장과 함께 전장 부문의 안정적인 수주를 이뤄내야 한다는 과제가 남아있다. 원재료비 상승과 물류비 부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어떻게 수익성 확보하느냐 핵심 관건이 될 것을 전망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HBM과 파운드리 부문에서 경쟁사들과의 격차를 줄이는 것이 급선무이며, LG전자는 전장 부문에서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면서 신사업에서 수익을 창출해야 할 것"이라며 "두 회사 모두 4분기 이후에도 글로벌 경기와 원자재 가격 변동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전했다.

배태용 기자
tyba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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