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2024] 김명규 쿠팡이츠 대표 “배달앱 상생협의체, 진중히 임하고 있어”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김명규 쿠팡이츠 대표<사진>가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에 진중히 임하고 있으며, 정부와 관련 단체, 입점업체와 협의한 구체적 상생안이 나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승규 의원(국민의힘)은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중기위)의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국정감사에서 “쿠팡이츠가 ‘플랫폼사의 법 위반 행위에 대한 제재 처분을 경감 또는 행정기관의 실태조사·직권조사 등을 면제해 달라’고 요구했다”며 “쿠팡이츠는 불공정 이슈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까지 받는 것을 면제해주면 상생 협력에 참여하겠다는 조건을 달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지금 정부가 전개하고 있는 상생협의체는 소위 영구적인 대책이 되지 못한다”며 “이에 대해서 분명히 산자중기위가 대책을 마련해야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한 강 의원은 “쿠팡이츠가 쿠팡 자본력과 여러 가지 시장의 지배력을 갖고 다양하게 입점업체를 괴롭히고 있다”며 “플랫폼의 족쇄에 발목 잡힌 자영업자들은 중개 수수료와 부가가치세, 결제 수수료에 광고비와 배달비까지 감당해서 전체 매출액의 24% 정도를 부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쿠팡이츠가 지난 3월 처음으로 시작한 무료배달 역시 배달앱 생태계 시장을 교란시킨 행위라고 봤다. 이에 김명규 대표는 쿠팡이츠가 무료배달을 하게 된 배경은 소비자들이 배달비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소비가 위축되는 부분에 대한 것이 있다고 답했다.
김 대표는 “기본적으로 음식 배달 사업 비즈니스에서 사업자, 상점주, 고객, 라이더들이 있는데 여기서 배달비에 대한 부담 부분에 대한 분담이 어떻게 이뤄지느냐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들이 그 부분에 대한 부담을 느껴 고객 부담 배달비를 회사가 다 부담하는 형태로 무료배달 서비스를 시행을 하는 과정이었다”며 “오해될 만한 부분이 있으면 더 면밀히 검토를 하고 개선할 부분에 대해서는 잘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상생협의체 상생 협력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행정기관의 실태조사 등을 면제해달라고 주장했다는 건에 대해선 김 대표는 “요구를 했던 게 아니라 이런 것도 있다고 제안을 드린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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