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틈새유통] 치킨·커피도 배우 변우석 점령…유통가 여전한 ‘흑백요리사’ 앓이

왕진화 기자

국내외 유통 분야에서 매일매일 발생하는 이슈, 너무 빨라 따라잡기 벅차시죠? 오전·오후 티타임을 즐기는 동안, 당신이 어디론가 이동하는 사이, 잠깐의 틈이 주어질 때마다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디지털데일리>가 정리해 전달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교촌에프앤비]
[ⓒ교촌에프앤비]

◆교촌치킨, 9년 만에 브랜드 모델 발탁…주인공은 배우 변우석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대세 배우 변우석을 광고 모델로 전격 발탁하고, 신메뉴 ‘교촌옥수수’를 활용한 신규 광고를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모델로 선정된 배우 변우석은 국내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청춘의 아이콘’으로 등극했다. 특히 이번 브랜드 모델 기용은 지난 2015년 이후 9년 만이다.

교촌은 배우 변우석과 함께 신메뉴 ‘교촌옥수수’와 교촌의 시그니처 메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확대하고 시장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광고 캠페인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집중해 브랜드의 활력을 높이는 데 힘쓸 방침이다.

이번 광고는 모델 변우석이 교촌의 메뉴를 추천하는 ‘오늘의교촌’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다양한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신메뉴 ‘교촌옥수수’를 중점으로 한 TV 광고를 시작으로, 유튜브 등 디지털 및 옥외 채널에서는 신메뉴 ‘교촌옥수수’ 이외에도 교촌의 시그니처 메뉴인 간장·레드·허니 시리즈를 다뤄 교촌의 다양한 맛과 매력을 알린다.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브랜드 모델 변우석과 함께한 광고 캠페인·이벤트 본격화

이디야커피가 배우 변우석을 모델로 한 대규모 사옥, 지하철 옥외광고 캠페인과 사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이디야커피 본사 사옥이 위치한 강남구 논현동과 학동역 광고판, 스크린도어 벽면에 노출된다.

이번 캠페인은 ‘뭘 먹어도 맛있네’라는 메인 메시지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이디야커피 브랜드와 다양한 메뉴를 자연스럽게 접하도록 기획됐다. 브랜드모델 옥외광고는 이디야커피 본사 사옥을 시작으로 학동역에서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추후 여러 지하철역에도 순차적으로 광고가 노출된다.

이번 캠페인과 더불어, 이디야커피는 11월3일까지 이디야커피랩에 방문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변우석 응원 쪽지 이벤트 ▲우체통 이벤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증샷 이벤트 등 다양한 방문형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 고객에게는 변우석 기프트카드, 포토 카드 및 이디야 모바일 상품권 등 경품 추첨 기회가 주어진다.

이디야커피는 앞으로 TV 광고를 포함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아우르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광고에서는 시그니처 메뉴도 함께 소개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지난 17일부터 진행된 변우석의 목소리를 활용한 깜짝 ARS 이벤트는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벤트 동시 접속자가 몰려 지연 현상까지 발생했고, ARS 콜 수는 6시간 만에 3만콜을 돌파했다.

[ⓒGS더프레시]
[ⓒGS더프레시]

◆여전한 ‘흑백요리사’ 인기…노벨문학상 한강 도서도 편의점서 만난다

tvN ‘흑백요리사:요리 계급 전쟁’(이하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요리하는 돌아이’ 윤남노 셰프의 소고기 요리를 슈퍼마켓을 통해 맛볼 수 있게 됐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슈퍼마켓 GS더프레시가 윤남노 셰프와 손잡고 ‘미소 비프구이’ 2종을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2종은 오는 23일 전국 GS더프레시 매장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GS더프레시는 3만개 규모로 계획했던 초도 물량을 2배 규모인 6만개로 대폭 확대해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29일까지 출시 기념 할인 행사가 진행되며 2종 모두 1만1900원에 각각 구매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편의점 업계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도서를 온라인 예약 판매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예약판매 도서는 한강 작가의 대표작인 ‘소년이 온다(1만3500원)’, ‘채식주의자(1만3500원)’로 각각 300권씩 이마트24 모바일 앱 ‘예약픽업’을 통해 2차에 걸쳐 한정 판매한다.

이마트24 서비스플랫폼팀 이탁규 파트너는 “한국 문학의 새로운 역사를 쓴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기념해 특별 온라인 예약판매를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 콘텐츠 서비스상품을 개발해 고객들이 전국 어디서든 편의점을 통해 손쉽게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한편, 롯데백화점은 문화센터 겨울학기를 맞아, ‘K컬처’를 테마로 다양한 강좌를 선보인다. 최근 한강 작가가 국내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하고, 우리나라의 서바이벌 요리 프로그램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등 전 세계적으로 ‘K컬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이번 겨울학기 문학부터 요리까지 ‘K컬처’ 전반을 다루는 강좌들로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대표 강좌는 최근 인기 서바이벌 요리 프로그램에서 최종 우승을 거머쥔 ‘나폴리 맛피아(권성준)’에게 배우는 ‘코리아-이탈리안 퀴진 클래스’다. 오는 12월1일부터 내년 2월28일까지 진행하는 롯데문화센터 겨울학기 접수는 지역에 따라 오는 23일부터 가능하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