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라이브러리’로 변신한 편의점 CU…홍대서 K팝 알린다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CU가 엔터테인먼트 특화 편의점인 ‘뮤직 라이브러리’(CU AK&홍대점)를 지난달 30일 업계 최초로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올해 K-편의점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라면 라이브러리와 스낵 라이브러리에 이은 세 번째 특화 시도다.
CU의 뮤직 라이브러리는 기존에 운영 중인 점포를 리뉴얼 오픈한 편의점으로 K팝 아티스트를 테마로 한 ‘팝&팬시(POP & FANCY)’ 콘셉트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부터 아티스트들의 앨범과 굿즈를 판매한 전국 10여개 점포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CU는 누적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홍대에 위치한 이 점포를 뮤직 라이브러리로 선정했다. 홍대는 국내 Z세대와 방한 외국인들의 방문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CU 뮤직 라이브러리는 약 30평(81.53㎡) 규모로 점포 내부는 크게 엔터테인먼트 공간과 상품 공간으로 나뉜다.
엔터테인먼트 공간에 설치된 가로 6m, 세로 2m 가량의 대형 키네틱 사이니지에는 아이돌 뮤직비디오가 송출돼 마치 음악 프로그램을 관람하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해당 사이니지는 500여 개의 정사각형 모양 블록이 수시로 입체감을 부여해 눈길을 끈다.
벽면에는 200여개의 아이돌 앨범과 굿즈가 특수 조명이 설치된 전용 매대에 진열되고 거울이 부착된 포토존도 구성해 재미 요소를 더했다. 싱크박스 조명이 설치된 중앙의 원형 진열대는 아이돌의 색다른 굿즈를 판매하는 이벤트 코너로 활용된다.
또한, 상품 공간에는 편의점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총 700여 종의 음료, 디저트 등 핫이슈 상품들을 배치해 고객을 위한 쇼핑 편의를 제공한다. 벽면에 위치한 음료, 신선식품 공간에는 외국인 고객도 손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 카테고리를 영문으로 표기했다.
점포 외부에는 현재 판매 중인 다양한 케이팝(K-POP) 콘텐츠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아티스트가 그려진 윈도우 그래픽 시트를 부착해 일반 편의점과 차별성을 뒀다.
황환조 BGF리테일 영업개발부문장은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한국의 편의점이 세계적인 이목을 끌고 있는 만큼 이번에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뮤직 라이브러리는 K-편의점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CU는 전세계 편의점 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대표 브랜드로 자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U는 고객에게 특별한 쇼핑 경험을 선사한다는 ‘그레이트 익스피리언스(Great Experience)’ 전략 기조에 맞춰 라면 라이브러리(CU 홍대상상점), 스낵 라이브러리(CU T2인천공항 교통센터점) 등 신개념 편의점을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특히 라면 라이브러리의 경우, 국내외 고객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서울 및 수도권을 넘어 전국 가맹점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CU는 금융, 주류, 스낵 등 총 220여 개의 다양한 특화 점포를 운영하며 K-편의점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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