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3분기 영업익 1305억원…전년비 5%↑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카카오가 K-IFRS(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연결 기준 2024년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4% 감소한 1조9214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5% 증가한 1305억원, 영업이익률은 6.8%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3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 늘어난 9435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 증가한 5073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액은 292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 늘었다. 특히, 톡채널을 핵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도입하는 광고주가 늘어나면서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1% 증가해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선물하기와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215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 증가했다. 추석 연휴에 선물 라인업을 다각화하고, 럭스탭 중심으로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선물 경험을 제공한 결과 커머스 3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5% 증가한 2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3% 증가한 3598억원이며,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은 764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 3분기 매출액은 977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4% 감소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8% 감소한 4709억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액은 218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2% 줄었다. 카카오는 최근 콘텐츠 부문에서 비핵심 사업을 지속 정리 중이며, 이를 통해 핵심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3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7909억원으로, 전년 3분기보다 5% 감소했다. 하반기 경기와 영업 환경 전망에 따라 강도 높은 영업비용 효율화를 선제적으로 실행한 결과다.
한편, 카카오는 내년에 신규 인공지능(AI) 서비스인 ‘카나나’ 뿐만 아니라 AI를 접목한 다양한 형태 서비스나 기능들을 본격적으로 선보여 이용자와 파트너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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