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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3분기 영업익 2764억원…글로벌 ‘K-푸드 신영토 확장’ 성과

왕진화 기자
[ⓒCJ제일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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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CJ제일제당이 내수 소비 부진 등으로 인해 국내 식품사업에서 수익성을 챙기지 못했음에도 비교적 선방한 3분기 성적표를 받았다.

CJ제일제당은 CJ대한통운 제외 기준 올해 3분기 매출 4조6204억원, 영업이익 2764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 줄었고, 영업이익은 0.4% 늘어난 수치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7조4143억원의 매출과 416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연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4%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5.1% 늘어났다.

식품사업 부문은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1% 줄어든 2조9721억원,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31.1% 줄어든 1613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식품사업 매출은 1조5690억원, 해외 식품사업은 매출 1조4031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수 소비 부진과 원가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사업에서 차질을 빚었다.

해외 식품사업은 ‘K-푸드 신영토 확장’ 성과를 이어갔다. 올해 집중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매출은 40% 증가했다.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도 24% 늘었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비비고 만두의 대형마트 체인 판매가 확대된 것이 주효했다.

북미에서는 주력 제품인 만두와 피자가 경쟁사보다 큰 폭으로 성장하며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 전년 동기보다 매출이 각각 14%, 11% 늘었다. 특히,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비비고 만두’의 매출 성장률은 33%로, 같은 기간 미국 전체 만두 시장(대형마트 등 B2C 기준)의 성장률(15%) 보다 두 배 이상 높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1조694억원, 영업이익 82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각각 1.1%, 74.9% 늘어난 수치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21%), 사료용 알지닌(+35%), 테이스트앤리치(+35%) 매출 증가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 고부가가치 품목인 발린, 이소류신, 히스티딘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의 매출 비중 또한 22%에 이르렀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Feed&Care)는 매출 5789억원과 영업이익 327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 판가 및 판매량 하락으로 매출은 소폭 줄었으나, 사업 구조 및 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지난 분기에 이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4분기에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들과의 협업 등을 통해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이오사업 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계속 발굴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고도화할 방침이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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