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AI 기반 보안위협탐지 시스템’ 등 이용자 투자환경 한층 강화
[디지털데일리 최천욱 기자] 빗썸이 AI 기반 보안위협탐지 시스템 등으로 이용자의 안전한 거래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빗썸은 창립 11주년을 맞아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 프로그램’을 한층 더 강화한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빗썸은 지난 7월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에 앞서 불공정거래 감시를 위해 신설한 전담 조직 ‘시장감시실’에 전문 인력을 대거 충원하는 한편, 공익 제보 및 임직원 비위 행위와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제보 채널을 운영하고 보상금도 대폭 강화했다. 여기에 주요 이상거래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자전거래 방지 시스템’ 도입도 준비하고 있다.
자금세탁방지 역량 강화를 위한 ‘차세대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도 구축했다. 지난 7월 자체 개발 시스템으로 구축한 차세대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본격 운영함으로써, 외부 솔루션의 기능상 한계를 벗어나 고객확인(KYC), 의심거래보고(STR) 등 다양한 AML 업무 영역에서 고도화된 기능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용자 자산 관리 안정성과 투명성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원화 예치금은 제휴 은행인 NH농협은행에 수탁해 관리하고 있으며, 예치 가상자산은 분기 별로 외부 감사 회계 법인과 실사한 결과를 공개하는 등 투명하게 관리하고 있다.
고객의 피해 예방 및 편의성 개선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최근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는 거래소 사칭 피싱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AI 기반 보안위협탐지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빗썸의 보안위협탐지 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사이버 위협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해 다양한 위협에 선제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이다.
웹 상에 생성된 거래소 사칭 사이트 등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48시간 내로 차단하는 한편 72시간 내로 피해 고객 확인 및 안내까지 진행할 수 있다. 실제 해당 시스템으로 최근 약 50억 원 규모의 거래소 사칭 사이트 범죄 피해를 예방하기도 했다.
또한 기존 24시간 긴급 사고 접수 센터는 기능을 확장해 24시간 전화 및 채팅 상담이 가능한 국내 유일 ‘24시간 고객 센터’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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