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글로벌 AI 마케팅 시장 ‘폭발’...2030년엔 시장규모 300조 넘는다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인공지능(AI) 기술 발달로 마케팅 시장에도 AI 열풍이 지속되고 있다. 전 산업 분야 제품 마케팅 과정에 AI를 활용하면서 이용자 개개인 기호와 행동 패턴을 감지하는 기술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글로벌 AI 마케팅 시장 규모가 30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21일(현지시간)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리서치앤마켓은 ‘인공지능(AI) 마케팅 시장:글로벌 전략 비즈니스 보고서’를 공개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글로벌 AI 마케팅 시장 규모와 글로벌 빅테크 업계의 마케팅 기술 동향 등 내용이 포함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AI 마케팅 글로벌 시장 규모는 약 419억 달러(한화 약 58조6683억원)로 추정된다. 해당 시장 규모는 오는 2030년 2201억달러(한화 약 308조184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연평균 성장률(CAGR)이 26.7%에 달하는 수치다.
기업들은 어떻게 AI로 ‘초개인화 마케팅’을 전개할까?
보고서에 따르면, 각 브랜드에서는 AI를 활용해 이전에는 구현하지 못했던 개인화된 이용자 경험을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전통적인 마케팅은 인구통계 데이터와 일반적인 세분화 데이터에 의존한 탓에 개별 기호를 반영하지 못한 채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메시지를 던지는데 그쳤다.
하지만 이제는 AI를 통해 브랜드는 이용자 검색 패턴, 구매 이력, 소셜 미디어 활동 등을 포함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초개인화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과 넷플릭스에서 사용하는 AI 기반 추천 엔진은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여 각 개인 취향에 밀접하게 맞는 콘텐츠를 제안한다.
AI 도구는 이메일, 광고 및 웹사이트 콘텐츠도 실시간으로 개인화해 이용자 경험 모든 단계에서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기업입장에서는 이용자 참여도 및 전환율을 높이고, 이용자는 자신 관심사와 필요에 따른 콘텐츠를 더 많이 접할 수 있게 된다.
핵심은 ‘예측·분석’...정확도 높이는 AI 마케팅
AI는 이용자에 대한 분석 및 예측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켜 마케팅 담당자에게 선제적이고 데이터 중심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전통적으로 마케팅은 과거 판매 데이터와 주기적인 시장 조사를 통해 소비자 행동을 이해했지만, AI 기반 분석은 실시간으로 동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 보고서 설명이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방대한 데이터 세트를 처리해 패턴과 트렌드를 식별하고, 어떤 제품이 잘 팔릴지, 수요가 어떻게 변할지, 이용자와 브랜드가 언제 가장 많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지를 예측한다.
구글과 세일즈포스와 같은 기업의 AI 도구는 소셜 미디어, 리뷰 및 기타 플랫폼을 모니터링해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대중 감정을 실시간으로 이해하는 ‘감성 분석(sentiment analysis)’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이용자 선호 제품을 추천하고 적시에 할인 혜택을 제공하거나 이탈 신호를 식별해 방지하는 등 선제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AI를 통한 마케팅 자동화로 효율성도 챙긴다
AI는 일상적인 마케팅 작업을 자동화해 마케팅 팀이 고차원적인 전략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캠페인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마케팅 담당자는 AI 자동화를 통해 복잡한 다채널 캠페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각 단계 수동 감독 없이 소셜 미디어, 이메일 및 디지털 광고 전반에 걸친 모니터링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실제로 ‘허브스팟’과 ‘마케토’와 같은 도구는 AI를 통한 ▲이용자 데이터 세분화 ▲광고 배치 및 성과 추적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AI 기반 챗봇과 AI에이전트(AI비서)는 24시간 소비자서비스(CS) 시스템을 구축, 이용자 문의 사항에 즉각 답을 주고, 이용자 행동에 기반한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 등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챗봇은 자연어 처리(NLP)를 사용해 이용자 문의를 이해하고 응답해 이용자 만족도와 참여도를 높인다. 상호작용과 캠페인 수립 과정을 자동화함으로써 AI는 일상적인 작업에 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줄여 마케팅 팀이 생산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케팅 분야 AI 성장 요인은 무엇?
마케팅 분야에서 AI 성장은 데이터 분석 발전, 개인화에 대한 이용자 수요 증가, 보다 효율적이고 데이터 중심적인 마케팅 실천 필요성 등 여러 주요 요인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 온라인 상호작용, 소셜 미디어 및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데이터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해석할 수 있는 고급 분석에 대한 수요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AI 기반 솔루션은 마케팅 전략을 정보화하는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추출함으로써 이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마케팅 시장에서는 자동화 추세 흐름이 빨라지고 있으며, 업무 과정을 간소화하고 대규모 캠페인을 관리하며 타겟팅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 장치로서 AI활용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는 것이 보고서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보고서에서는 “자연어 처리 및 머신러닝 기술 발전은 기업 마케팅 전략을 효율적으로 높이는 계기가 됐다”며 “기술 기업과 마케팅 회사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AI 개발과 채택을 가속화해 마케팅 분야에서 AI 기반 도구 역량을 확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이러한 동인들은 AI를 현대 마케팅 초석으로 자리매김시켜 브랜드가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이용자와 더욱 깊이 있게 소통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한은행, 배리어프리 키오스트 도입 확대 …"장애인·고령자용 키오스크 지원"
2024-12-26 14:48:58카카오페이, 송금 최다 기록한 날은?… 연말결산 데이터 공개
2024-12-26 14:48:23알뜰폰 시장점유율 제한법, 과방위 소위 병합 통과…"대기업·금융권 포함 60%"
2024-12-26 14:48:15모바일 주민등록증, 27일부터 일부지역 시범발급…내년 1분기 전국서 발급
2024-12-26 14:2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