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홈플러스, 중소 협력사 디딤돌로…PB 생활용품 헙력업체 매출 70%↑

왕진화 기자
[ⓒ홈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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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홈플러스는 생활·가전용품 협력사 실적이 전년비 모두 오르는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고 16일 밝혔다. 협력회사와의 공정한 거래와 동반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덕분이라는 게 이들의 분석이다.

홈플러스 전체 협력 업체 중 자체 브랜드(PB) ‘심플러스(simplus)’ 생활용품 품목을 제조 납품하는 중소업체 수는 3월~11월 기준 지난해 보다 73% 늘었고, 동기간 해당 업체 평균 매출 또한 전년비 약 70%가량 올랐다.

더불어, 지난 3월 ‘반값가전’ 브랜드로 재단장한 실속형 소형가전도 신규 협력사 개발을 통해 올해 수십억원 대의 업체 매출을 창출했다.

홈플러스는 현재 신규업체 진입장벽을 낮춘 ‘조인어스 파트너스’ 입점 상담 시스템을 운영하고, ‘PB 상품 몽골 수출’로 협력 업체의 해외 진출 교두보 역할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홈플러스 생활·가전 부서는 급박한 유통 환경 변화와 각종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협력사와 함께 모색하며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체계적인 활동을 지속 전개 중이다.

이 같은 생활·가전 협력 업체의 괄목할 만한 성장 배경에는 심플러스 생활용품과 ‘반값가전’의 큰 인기도 한몫했다. 올해 3월~11월 기준 심플러스 생활용품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70% 증가, 반값가전의 성장세는 소형가전 주요 카테고리별 실적까지 견인했다.

실제로, ‘심플러스 화장지(천연펄프 3겹, 1만900원)’는 3월 론칭 이후 약 28만여개, ‘심플러스 멀티캠핑 인덕션 가능 그리들(1만9900원)’은 8월 론칭 이후 약 1만3000여개, ‘심플러스 샤워타월·샤워볼·때타월(1000원)’ 등 ‘샤워용품’은 9월 론칭 이후 약 12만여개가 팔렸다.

또한, 이달 첫 선을 보인 ‘심플러스 필터샤워세트(7990원)’ 경우 론칭 약 1주일 만에 3500여개가 팔리는 활약을 보였다.

‘반값가전’ 브랜드에서는 올해 7월 출시한 ‘무선 구강세정기(9920원)’와 ‘무선전동칫솔(9920원)’의 인기가 동월 이미용 카테고리 전체 매출 성장(70%)을 이끌었고, 10월 론칭한 ‘계란찜기(9900원)’도 동월 소형 조리 카테고리 전체 매출 성장(13%)에 큰 역할을 했다. 같은 월 내놓은 ‘무선 보풀제거기(6900원)’는 론칭 50여일 만에 약 7000개가 팔렸다.

이와 함께, 다양한 ‘극가성비’ 생활 밀착형 품목들도 날개를 달았다. 지난달 홈플러스가 단독으로 선보인 국내 제조 ‘비아지오(Viaggio) 디퓨저 3종(250㎖, 5000원)’은 론칭 2주 반 만에 약 6만개가 판매되는 성과를 얻었다.

바로 2주 뒤에 출시한 ‘비아지오 차량용 디퓨저 4종(150㎖, 4000원)’ 역시 론칭 일주일 만에 1만여개가 판매됐다. 이탈리아어로 ‘여행’을 뜻하는 비아지오는 여행지의 풍경을 세 가지 향기로 담아 여행의 향수와 상상을 불러오는 디퓨저 브랜드다. 홈플러스 고객 선호도 조사를 통해 ‘홈플러스 고객이 가장 좋아하는 향’을 엄선했다.

또한, 주방 맞춤형 ‘더 말랑한 보관 용기 전 품목(2000원)’은 론칭 일주일 만에 약 5만5000개가 팔렸다. 공간 활용에 뛰어난 ‘심플러스 간편 튼튼 밀폐용기 전 품목(1490~3900원)’과 ‘심플러스 스텐밀폐용기 전품목(4990~1만3900원)’ 출시를 시작으로 ‘더 말랑한 보관 용기 전 품목’까지 실속형 상품 개발을 통해 밀폐용기 전체 카테고리는 연간 6% 성장률을 달성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연이은 경기 불황 속 가성비 상품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고자 지난 13일부터 ‘심플러스 도톰한 세면타월(5종, 3000원)’ 4개 골라 담기 행사를 진행 중이다. 이 상품은 코마 공정을 거친 먼지가 적은 타월로 150g 고중량의 도톰한 두께와 30면수의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이며, 글로벌 친환경 라벨인 오코텍스 인증을 받았다.

최선영 홈플러스 GM&가전 MD(차장)는 “발 빠른 유통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사들과 긴밀히 소통한 노력이 업체 매출 70% 성장이라는 결과를 가져온 듯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양사의 신뢰와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고품질의 가성비 좋은 생활·가전 상품군을 지속 출시해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낮추는데 일조하겠다”라고 말했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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