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T 택시 이용자 역대 최대치 찍은 작년 연말, 탑승 성공률 ‘83.4%’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성탄 연휴를 앞뒀던 지난해 12월21일 카카오 T의 택시 호출 이용자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최근 3년간 연간 최대 호출 이용자수를 기록한 날의 택시 탑승 성공률이 매년 상승했으며, 특히 2024년에는 2022년 대비 12%p 이상 증가를 기록하며 큰 폭의 개선 효과를 보였다고 13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연간 카카오 T 택시 호출 이용자수가 가장 많은 날은 각각 12월 17일, 12월 16일, 12월 21일로 모두 연말 시즌이었다. 세 날짜 모두 성탄절 또는 성탄절 연휴를 앞둔 주말의 토요일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특히 연도별 택시 호출 이용자수가 가장 많은 날의 탑승 성공률은 각각 71.3%, 75.4%, 83.4% 등으로 매년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냈다. 탑승 성공률은 택시 호출을 시도한 이용자가 실제로 택시에 탑승해 운행을 완료한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다.
연말 시즌에는 추위 등 기상 상황, 연말 모임 등으로 택시 호출 수요가 급증하는 경향이 있는데, 카카오 T 경우 매년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수요 처리 능력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와 택시기사의 배차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기술적 역량을 다양한 측면에서 고도화해 왔다.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맵매칭 기술 개선,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배차 성공률 개선 등을 통해 이용자와 택시기사 모두에게 보다 최적화된 배차 연결을 제공했다.
또 카카오내비의 교통량 예측 알고리즘과 실시간 위치데이터 및 교통정보 반영을 통해 정확한 예상 소요시간과 요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배차 시 참조하는 정보의 신뢰도를 높였다. 카카오 T 앱 이용 편의성 개선을 위해 ▲대신 불러주기 ▲택시 예약 기능 ▲결제 카드 변경 ▲예상 탑승시간 선택 기능 등 부가 기능 도입 노력도 지속해 왔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빅데이터 분석과 플랫폼 기술 고도화를 통해 어떤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빠르고 안전한 이동을 위해 필요한 기술적 발전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문일답] 혼돈의 AI 교과서, 출판사들 “정부, 신뢰보호 위반…법적 대응 불사”
2025-01-13 12:44:29AI 교과서 지위 확보 호소 나선 관련업계…"교육격차 막아야"
2025-01-13 11:12:41[주간 클라우드 동향/1월②] AI 내건 국내 SW기업 ‘CES 종횡무진’
2025-01-13 10:23:40현대오토에버, ‘디지털 경험 전문가’ 김지현 DX센터장 영입
2025-01-13 10:23:05케이뱅크, IPO 무산 후폭풍… '개인사업자대출' 확대 제동 걸리나
2025-01-13 10:1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