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3900원에 독점 콘텐츠…카카오 브런치스토리, 작가 멤버십 신규 도입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카카오가 브런치스토리의 분야별 전문 창작자를 지원하고 창작 활동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나섰다.
카카오의 콘텐츠 사내독립기업(CIC)이 운영하는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는 ‘브런치 작가 멤버십’을 상반기 동안 시범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2023년 선보인 첫 창작자 수익 모델 ‘응원하기’에 이어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 지원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브런치 작가 멤버십은 독자들이 마음에 드는 작가를 유료로 구독하는 기능이다. 멤버십 구독자는 작가가 멤버십 전용으로 제공하는 글이나 작품 전체를 감상할 수 있다. 시범 운영 기간 구독료는 작가당 월 3900원으로, 작가 프로필과 연재 글 하단에서 ‘멤버십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다.
멤버십 구독자는 직장, 커리어, 브랜딩, 인사이트 등 여러 분야 대표 작가들의 멤버십 전용 독점 연재 콘텐츠를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다.
시범 운영 기간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저자 정문정 작가의 3040 여성을 위한 위로를 담은 신작 에세이 ▲29CM·네이버 출신 전우성 브랜딩 디렉터의 브랜딩에 대한 일문일답 작품 ▲미디어 뉴스레터 ‘SUMMARY&EDIT’을 운영하는 윤성원 편집자의 미디어 트렌드를 다룬 인사이트 콘텐츠 ▲인스타툰 ‘슌 SHUN’ 윤수훈 작가의 감성을 담은 신작 힐링 웹툰 등 각 분야 대표 작가 20여 명이 선보이는 새로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일부 멤버십에서는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작가와의 만남 이벤트도 진행한다. 멤버십 구독자들은 평소 팬이었던 작가와 직접 소통하며 차별화된 경험을 누릴 수 있다.
브런치스토리는 브런치 작가 멤버십으로 분야별 전문 창작자가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독자와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브런치스토리는 지난 2023년 창작자 후원 모델 ‘응원하기’를 선보여 8만여 명 브런치 작가들이 독자와 직접 소통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응원하기 정식 출시 후 게시글 수는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현재 약 1만여 명 작가들이 응원하기로 독자들과 교류하고 있으며, 누적 응원금은 3억원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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