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로, 작년 매출 800억원 육박...AI·클라우드로 글로벌 도약 가속화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엠로가 지난해 매출액 800억원에 육박하며 6개년 연속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엠로는 23일 공시를 통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4년 매출액 794억6000만원영업이익 86억1000만원, 당기순이익 18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25.8%, 84.6% 증가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삼성SDS에 발행한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가 작년 7월 전환 청구 및 행사 완료돼 회계상 당기순이익의 변동성을 확대시키는 파생상품 평가손실이 사라지며 당기순이익도 흑자 전환했다.
특히 클라우드 사용료와 기술료 등 매년 안정적으로 발생하는 매출 성장이 두드러졌다. 클라우드 기반 공급망관리 서비스 ‘엠로클라우드’ 신규 고객사 확대 및 기존 고객사 자회사 확산 프로젝트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클라우드 사용료는 전년동기대비 18.3% 증가한 53억9000만원을 기록했다. 기술료는 전년 동기 대비 27.9% 증가한 126억5000만원을 기록하며 100억원을 돌파했다.
이외에도 글로벌 대표 기업을 포함해 자동차, IT, 건자재, 이차전지 등 다양한 산업 분야 대기업 고객사 통합 구매시스템 구축 및 국내외 법인 확산 프로젝트와 AI 솔루션 도입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며 엠로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
엠로는 지난해 10월 삼성SDS를 통해 미국 시장에서 글로벌 SRM SaaS 솔루션 ‘케이던시아(Caidentia)’ 첫 고객사를 확보하며 해외진출 포문을 열었다.
올해 해외 시장에서 추가 계약을 통해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 입지를 본격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삼성SDS와 함께 미국 현지 IT, 자동차, 제조 분야 대표 기업들 대상으로 솔루션 도입 제안을 진행 중이다.
엠로는 구매 업무 고도화를 위해 챗봇, AI 에이전트(agent) 등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기능을 단계적으로 개발해 이를 구매 솔루션에 탑재하는 등 AI 솔루션 고도화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업그레이드 출시한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스마트스위트 v10.0’을 클라우드 기반 SaaS 버전으로 개발해 구매 솔루션 클라우드 전환을 이끌어갈 계획이다.
엠로 측은 “올해 ‘글로벌’, ‘AI’, ‘클라우드’를 핵심 키워드로 국내외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며 “특히 전사적 역량을 결집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외 사업에서 유의미한 레퍼런스를 확보하며 ‘엠로 2.0’ 시대를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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