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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미디어뉴웨이’ 전략 시동…콘텐츠 제작·유통·플랫폼 AX 집중

오병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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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오병훈기자] KT가 미디어사업 곳곳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사업효율화 및 이용자 저변 확대에 집중한다. 인터넷TV(IPTV)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 사업 전반에 AI 전환(AX) 전략을 적극 활용해 수익 제고 속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KT는 16일 서울 강남구 안다즈 서울 강남 호텔에서 기자간담회 ‘KT그룹 미디어토크’를 개최하고, ‘KT미디어New Way’(이하 KT미디어뉴웨이) 전략을 소개했다.

구체적으로 IPTV 플랫폼 AI 에이전트 도입 방향성과 그룹사 전반 AI 플랫폼 확대 적용 계획을 밝혔다. KT 그룹 미디어 AX 가속화를 위한 미디어 콘텐츠 AX 전문조직 ‘AI스튜디오 랩’도 소개했다. 행사에는 김채희 KT 미디어부문장 전무, 신종수 KT 미디어전략본부장 상무, 정근욱 KT스튜디오지니 대표 등 KT 미디어 사업 관련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KT 미디어 뉴웨이 전략은 크게 ▲AI 플랫폼 ▲AI 콘텐츠 ▲사업 모델 혁신의 세 가지 축으로 전개된다.

“지니TV, 대화로 조작”…미디어 AI 에이전트 도입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IPTV 플랫폼 지니TV에 미디어 AI 에이전트를 상반기부터 단계적으로 탑재한다. 이를 통해 지니 TV 가입자는 대화형 대형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콘텐츠 탐색 및 시청을 더욱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될 수 있다는 것이 KT 측 설명이다.

예컨대, 이용자가 “ENA 채널에서 방영한 군대 배경의 유쾌한 드라마가 뭐였지?”라고 물으면, AI 에이전트가 지니TV 오리지널 ‘신병’을 찾아 바로 시청 가능한 주문형비디오(VOD)로 연결해 준다. 콘텐츠 하이라이트만 보기, 특정 장면 건너뛰기 등 사용자 편의 기능도 추가된다.

KT는 AI 에이전트를 통해 외부 파트너사와 상생 모델도 함께 구축하고 있다. 홈쇼핑사업자들을 위한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 솔루션에 AI 에이전트를 적용해 파트너사 빅데이터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또, KT는 지니TV의 AI 플랫폼을 그룹사에 확대 적용한다. 케이블TV KT HCN을 시작으로 지니TV와 같은 지적재산권(IP) 방식을 적용할 계획이며, 약 1400만 KT그룹 미디어 서비스 고객이 기존과 다른 새로운 수준의 AI 서비스를 TV로 이용할 수 있다.

“콘텐츠도 AI가 제작” AI 스튜디오 랩, 기획부터 유통까지 AX

KT는 콘텐츠 밸류체인 전반에 AI 기술을 도입해 제작 효율성과 품질을 끌어올리는데 집중한다. 이를 위해 최근 KT 미디어 부문과 KT스튜디오지니, KT ENA 등 그룹 역량을 결집해 미디어 콘텐츠 AX 전문 조직인 ‘AI스튜디오 랩(AI Studio Lab)’을 신설했다.

AI 스튜디오 랩은 ▲투자 심사(AI 기반 흥행 예측 보조 심사관) ▲기획(AI 보조작가, AI 스토리보드 등) ▲제작·편집(AI 음악, CG, 편집 등) ▲마케팅·유통(AI 숏폼, 자막, PPL 등)에 이르기까지 콘텐츠 사업 전 과정에 AI 기술을 적용한다.

KT 그룹에서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KT스튜디오지니는 ‘AI 제작 명가, 넥스트아이피(Next IP) 스튜디오’ 전환을 본격화한다. 채널, 포맷, 글로벌 3가지 확장 전략을 통해 IP 가치를 높이겠다는 것이 KT 계획이다.

지니 TV 오리지널 콘텐츠 유통 전략을 지니TV와 KT ENA 독점 공개에서 넷플릭스, 티빙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동시 공개 방식으로 전환해 콘텐츠 접근성을 높인다. ‘신병 시리즈’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신병:더 무비’의 영화 제작과 함께 콘텐츠 포맷을 확장하고, IP를 활용한 전략적 파트너십 기반의 해외 로컬 프로덕션도 시도한다.

KT스튜디오지니는 AI를 상업적 성공 가능성이 높은 IP를 사전 선별하고 확장시키는 핵심 도구로 활용 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체계 IP 제작 시스템을 구축한다.

KT는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핵심 인재 확보도 속도를 낸다. KT 미디어전략본부장에 콘텐츠 플랫폼, 모바일, 투자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신종수 상무를 영입하고, KT스튜디오지니 대표로 콘텐츠 기획과 IP 확보에 강점을 지닌 정근욱 대표를 임명했다. 또한 외부 AI 미디어 스타트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도 지속 확대 중이다.

’FAST·숏폼’ 신성장 동력 발굴로 IPTV 매출창구 확장

KT는 기존 IPTV 기반 유료방송 시장의 성장한계 극복을 위해 사업 모델을 전면 재정비하고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채널(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이하 FAST), 숏폼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한다.

상반기 중 FAST 서비스를 지니 TV를 통해 시범 운영하고, 성과에 따라 글로벌 시장 진출을 검토한다. KT스튜디오지니의 IP를 기반으로 제작된 콘텐츠도 FAST를 통해 글로벌로 선보일 계획이다.

숏폼 콘텐츠 시장 진출도 본격화한다. KT는 KT스튜디오지니를 ‘숏폼 전문 스튜디오’로 포지셔닝해 AI 기반 숏폼 제작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내외 주요 플랫폼과 약 20편 공동제작을 협의 중이다.

또 새로운 미디어 이용 행태에 발맞춰 실시간 채널과 VOD 중심 IPTV 사업 모델의 구조적 변경을 검토 중이다.

김채희 KT 미디어부문장 전무는 “약 1400만 미디어 서비스 이용자 저변과 풍부한 미디어 사업 역량을 보유한 KT그룹 고객의 변화를 선도하는 전략을 통해 AI 기반으로 미디어 산업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어가겠다”며 “AI 혁신과 새로운 IP 확장 전략에 KT 그룹의 역량까지 결합해 KT 미디어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겠다“고 말했다.

오병훈 기자
digimon@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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