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작년 기준 네이버웹툰 모회사 웹툰 엔터테인먼트의 국내 19~24세 인구 대상 시장 침투율이 73%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다. 웹툰 캐릭터가 젊은 고객을 잡기 위한 필수 협업 대상으로 부상하면서 네이버웹툰 작품도 기업들과 대규모 협업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네이버웹툰은 최근 사전 출시 예약을 시작한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6와 <냐한남자>, <마루는 강쥐>, <화산귀환> 등 총 웹툰 세 편 지식재산(IP)을 활용한 협업에 나섰다고 16일 밝혔다.
먼저 네이버웹툰은 삼성전자와 오는 30일까지 성수 버뮤다뮤직살롱에서 갤럭시 Z 플립6를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춘배의 여름방학 위드 갤럭시 Z 플립6’를 운영한다.
팝업스토어에서는 웹툰 <냐한남자> IP를 활용한 ▲갤럭시 Z 플립6 인공지능(AI) 기능 체험 공간 ▲갤럭시 Z 플립6용 액세서리 팩 ‘춘배와 친구들’ 에디션 ▲웹툰 굿즈 ▲캐릭터를 활용한 특별 음료와 디저트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통신사와 협업도 진행 중이다. 네이버웹툰은 LG유플러스와 ‘갤럭시 Z 플립6 네이버웹툰 화산귀환 한정판 에디션’을 출시했다. 지난해 양사가 손잡고 출시한 ‘갤럭시 Z 플립5 가비지타임 한정판 에디션’도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KT와는 ‘갤럭시 Z 플립6 마루는강쥐 한정판 에디션’을 선보였다.
특히 <마루는강쥐>, <냐한남자>는 지난해 팝업스토어를 통해 강력한 팬덤을 입증한 슈퍼 IP다. 지난해 네이버웹툰이 두 IP를 활용해 진행한 세 차례 팝업스토어는 2023년 기준 각 행사장(스타필드 코엑스몰, 더현대서울,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역대 IP 팝업스토어 중 최대 매출과 최대 방문객 수를 기록했다.
총 세 차례 팝업스토어 누적 방문객 수는 약 17만명, 판매 상품 수 약 60만개, 개인 최대 결제 금액은 116만원에 달한다.
네이버웹툰 IP 비즈니스(IP Adaptation) 매출 규모도 성장하고 있다. 웹툰 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지난해 IP 비즈니스 매출은 전년 대비 31.4% 증가했다.
노승연 네이버웹툰 글로벌 IP 사업실장은 “네이버웹툰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웹툰 작품이 모이는 플랫폼으로 ‘다양성’을 큰 무기로 가지고 있다”며 “특히 10~20대를 중심으로 웹툰 속 캐릭터에 대한 팬덤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어 올해 하반기도 계속해서 재미있는 협업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디즈니 쇼케이스] 티모시 샬라메의 '밥 딜런' vs 새 '캡틴 아메리카'
2024-11-20 15:15:30국회 과방위, 내년 방통위 예산 대폭 삭감…김태규 “증액 검토해달라”
2024-11-20 13:45:52[디즈니 쇼케이스] '무파사'부터 '백설공주'까지…기대작 한 눈에
2024-11-20 13:43:52전파산업인 한자리에…정부, 20일 ‘전파산업인의 날’ 기념식 개최
2024-11-20 12:00:00이너뷰티에 빠진 30대…SK스토아 “건강즙 소비 늘어”
2024-11-20 10:18:37'디즈니+강풀' 흥행 공식, '조명가게'도? [콘텐츠뷰]
2024-11-20 09:27:46아이스크림아트, B2G 플랫폼 '아트봉봉스쿨' 정식 런칭
2024-11-20 14:31:44[e모션] ‘페이커’가 청년들에게… “도전하세요 실패하세요, 두려워마세요”
2024-11-20 11:34:20엔씨, 리니지 IP 신작 12월4일 글로벌 출시… 티모시 샬라메가 광고 모델
2024-11-20 10:34:59T1, ‘제우스’와 결별… 역대 최강 ‘제오페구케’ 3년만 마침표
2024-11-20 09:18:15[DD퇴근길] 창사 이래 첫 노조 '배민'…국내 OTT 1위는 '쿠플'?
2024-11-19 17:1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