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신 벗어나 신시장 개척…연내 20여 프로젝트 가동 - 유효경쟁정책 폐지·1·2위 사업자와 경쟁 쉽지 않을 듯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LG 통신3사가 뭉친 통합LG텔레콤의 기세가 만만치 않다.
과거 시장에서의 꼴등 이미지가 아니다. 과감하게 통신이라는 옷을 벗어버리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향후 통합 LG텔레콤의 행보가 주목된다.
6일 통합 LG텔레콤 신임 CEO인 이상철 부회장은 "탈(脫) 통신을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실현하겠다"고 일갈했다.
그 동안 KT가 컨버전스, SK텔레콤이 산업생산성증대(IPE) 전략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지만 LG텔레콤은 아예 통신에서 탈피하겠다는 다소 극단적인 표현까지 썼다.
물론, 통신사업을 접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시장 창출에 대한 통합LG텔레콤의 의지를 보여주는 발언이다.
◆소유하지 않으니 버리는 것도 쉽다=이상철 부회장은 "LG텔레콤은 경쟁사에 비해 가진 것이 없다보니 통신을 버리는 것이 오히려 유리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가진 것이 많을수록 기존의 것에 집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경쟁사들보다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데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 부회장은 "모순적으로 들리겠지만 기존에 유리한 것을 가지고 있으면 오히려 위기가 올 수 있다"며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면 자신도 유리해지고 새롭게 올라가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과거 LG텔레콤 및 LG통신사들은 대부분의 통신 분야에서 3위였다. 정부의 유효경쟁정책에 기대 안이하게 경영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피할 수 없었다.
이제 합병으로 유효경쟁정책이 사라진 상황에서 LG텔레콤은 독자적인 성장전략을 마련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 성장전략의 핵심이 탈 통신인 것이다.
과거처럼 이동통신이나 초고속인터넷 시장 등에서 1~2위 사업자와 기존 방식대로 마케팅경쟁을 펼칠 경우 승산이 없다는 계산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점유율 확대, 수성보다는 아예 신시장 창출에 올인하겠다는 것이다. 이미 LG텔레콤은 20여개의 탈통신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으며 이를 추진할 조직도 만들었다. 당장 다음달부터 신성장 동력 사업 발굴을 위한 과제를 선정하고 올해 안에 대부분의 프로젝트를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통합LG텔레콤은 고객 한사람 한사람에게 꼭맞는 스마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인 'Personal Value Provider'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통합 LG텔레콤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이제 막 출범한 통합LG텔레콤에게 장밋빛 미래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합병으로 새로운 성장기회를 맞았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다.
우선 든든한 그늘막이었던 유효경쟁정책이 폐지된다. 스스로 자립해야 한다는 얘기다.
때문에 당장 올해 상호접속료 정산때부터 과거에 누려왔던 혜택이 크게 축소될 전망이다.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을 우려하듯 이상철 부회장도 "유효경쟁정책은 공정경쟁의 다른 이름"이라며 "특정서비스나 앞으로 정부정책에 호응하기 위해서는 유효경쟁정책 폐지도 점진적으로 가져가야 한다"고 말했다.
3사가 합병을 했지만 여전히 경쟁사인 KT와 SK텔레콤에 비해서는 규모나 경쟁력에서 밀린다는 평가를 어떻게 해소할지도 문제다. 오즈와 같이 차별화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나와야 한다. 가격이나 서비스 측면에서 경쟁사를 압도해야 하는데 이 역시 쉽지 않을 전망이다.
통합LG텔레콤은 탈(脫) 통신을 통해 새로운 성장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지만 시장이 LG텔레콤의 생각대로 흘러갈지도 미지수다.
수년전부터 통신사들은 소모적인 경쟁을 지양하고 서비스, 요금경쟁을 펼치겠다고 공언했지만 제대로 지켜진 적은 없다. LG텔레콤의 탈 통신전략도 기반이 통신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기존 통신시장에서의 경쟁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대처할 것인지도 과제인 것이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합병한 만큼 조직안정도 빠르게 이뤄내야 하는 것도 풀어야 할 숙제다.
통합LG텔레콤으로 거듭난 LG통신계열이 KT와 SK텔레콤이라는 거대 통신사들과의 경쟁에서 의도한대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지속성장 할 수 있을지는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