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IDC “2015년 모바일 앱 다운로드 횟수 1830억 건 예상”

이민형 기자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IDC의 최근 예측 자료에 의하면 전세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다운로드 횟수는 2010년 107억 건에서 2015년에는 1827억 건으로 급격하게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시장이 최초 다운로드 구매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는 앱 비즈니스 방식에서 앱내부결제(in-app purchase) 방식에 주력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급격하게 변화할 것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이런 급격한 변화의 양상은 앱내부결제를 통해 사용자들이 더 많은 기능을 갖춘 버전을 구입하거나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유도하는 무료 앱 범주에서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다.

모바일 앱 시장은 오래 전부터 게임내 구매 (in-game purchases)를 통한 추가적인 게임 단계, 기능 및 캐릭터 등의 판매를 주요 매출원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 시장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IDC 모바일·커넥티드 컨슈머 플랫폼 연구 그룹의 스캇 엘리슨 부사장은 “앱 개발자들은 현실과 디지털 세상에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상호 작용을 ‘앱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 관점의 지속가능성 이슈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소셜네트워크, 위치기반, 클라우드 등의 사용자 지속가능성의 세가지 요소는 현재 앱스토어 구매, 앱내부결제, 앱내부광고(in-app advertising)와 같은 세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이민형 기자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