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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서명 족쇄 풀리자…보험업계, 모바일 청약시스템 구축 사업 폭증

이상일 기자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보험사 모바일 청약시스템 확산의 걸림돌이었던 전자서명 관련 규제가 마침내 풀리면서 올 상반기 국내 보험업계를 중심으로 모바일 청약시스템 구축 사업이 크게 활성활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전자서명만으로도 보험계약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보험업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은 최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또한 지난 16일 금융위원회가 ‘전자서명을 통한 보험계약체결 시 전자문서 작성 및 관리기준(모바일 보험청약 가이드라인)’을 배포하면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도는 마련됐다는 평가다.

 

이와관련, 보험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최근 한화손보가 금융위원회의 전자서명 가이드라인이 발표된 날 바로 ‘스마트이지(Smart Easy)전자서명 시스템’ 을 도입했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이 시스템은 자동차보험부터 바로 적용된다.

 

한화손보는 이를 전 상품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화손보는 이미 시스템을 완성시켜 놓고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시기를 저울질해 왔다.

 

하지만 다른 보험사들의 경우 법 제도 관련 개정 추이를 지켜보고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었다. 따라서 이번에 금융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이 배포되는 등 구체적인 시스템 개발 기준이 마련되면서 관련 업계의 움직임도 분주해질 전망이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미 대한생명과 삼성생명은 대형사를 중심으로 모바일 청약시스템 구축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 삼성화재도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이 직접 보험상품 선택하고 가입(청약)까지 가능한 시스템을 오는 2013년 초 오픈할 계획이다. 

 

발 빠르게 시스템 구축 사업자 선정에 나선 곳도 있다. 신한생명과 흥국화재는 현재 모바일 청약시스템 구축을 위한 선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흥국화재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차세대시스템 구축과 동시에 모바일 청약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이다. 흥국생명 차세대사업부 관계자는 “2단계로 나눠서 진행하고 있는 차세대시스템 사업 중 모바일 청약시스템은 오는 2월 중으로 오픈을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한생명은 ‘태블릿PC 영업지원 시스템(모바일 Big Dream'S) 고도화에 나섰다. 지난해 12월 새롭게 선보인 영업지원시스템에서 실제 청약까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한 사업자를 선정 중이다.

 

이 밖에도 보험사들의 모바일 청약시스템 구축은 봇물을 이룰 전망이다. 청약시스템이 보험사 경쟁력의 밑바탕이 되는데다 현업에서 뛰고 있는 직원들의 모바일 지원 요구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보험사 모바일 청약시스템 구축 걸림돌이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니다. 생명보험의 경우 상법 731조에 ‘타인의 사망을 보험금 지급사유로 하는 계약은 서면에 의한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명시돼 있어 원칙적으로 전자서명에 의한 청약을 진행할 수 없다.

 

이에 대해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타인 사망에 대한 보험금 지급을 제외한 실손 보상 등 대부분의 생보사 업무는 가능하다”며 “생보사 대상 모바일 청약서비스 자체가 안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생보사들은 법적 규제에 관계없이 선제적으로 시스템 구축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가이드라인까지 나온 이상 대부분의 서비스가 가능한 시점에 더 이상 시스템 구축을 늦출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의 모바일 영업지원시스템 구축은 3∽4개월 정도의 개발기간으로 오픈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험 청약시스템의 경우 가입설계단 구축이 어렵지만 이 부분이 완료돼있으면 레거시 시스템과의 연동 작업 등만 진행하면 기본적인 모바일 청약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는 것.

 

업계의 한 관계자는 “보험사의 청약 프로그램이 대부분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전문 솔루션만 선정하면 작업과정 자체는 어렵지 않다”고 전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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