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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MMORPG 대중화, 언제쯤 가능할까?

이대호 기자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모바일게임 장르 다변화를 이끈 스마트폰의 유행에 따라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에 PC온라인게임 시장의 중심장르인 MMORPG가 스마트폰에 힘입어 모바일에서도 성공을 이어갈지 관심을 모았는데요.

그러나 아직은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주요 게임업체들도 모바일 MMORPG의 대중화 시기에 대해 섣불리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단 모바일게임 양대 업체인 게임빌과 컴투스가 올해 출시할 스마트폰 게임 중에서 MMORPG 장르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이는 시장 초기에 출시한 모바일 MMORPG의 반응이 신통치 않다보니 이어진 현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시장 가능성도 고려한 업체들의 판단이 따랐겠죠.

올해 국내외 업체를 모두 합쳐도 십수종의 모바일 MMORPG 출시에 그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요. 이전과 비교하면 장족의 발전이지만 수백, 수천종이 쏟아지는 모바일 캐주얼게임에 비해 매우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컴투스는 2006년 일반폰(피처폰) 시절 출시한 ‘아이모’부터 지난해 ‘던전판타지 온라인’까지 모바일 MMORPG로 시장공략을 꾸준히 이어왔습니다. 컴투스는 국내 업체 가운데 모바일 MMORPG 시장진입이 가장 빨랐고 시장 공략도 적극적이었는데요.

특히 가장 최근에 출시한 ‘던전판타지 온라인’은 PC온라인 기반의 MMORPG의 콘텐츠를 그대로 채용해 모바일에서의 성공여부가 관심사였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던전판타지 온라인’은 론칭 초반 호응을 제외하면 지금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보기 어렵습니다.

이에 대해 컴투스는 “MMORPG는 다른 모바일게임에 비해 준비가 필요하다. 업계도 가능성은 보고 있는데 시장에 뛰어들기가 쉽지 않다. PC게임에 익숙한 이용자들이 스마트폰 환경에 적응하는 것에도 시간이 필요하다”며 대중화가 쉽지 않음을 전했습니다.

게임빌은 컴투스보다 조심스럽게 시장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껏 모바일 MMORPG를 출시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요. 올해 잡혀있는 일정으로도 모바일 MMORPG 출시 계획은 없네요.

모바일 MMORPG 대중화 시기에 대해서는 게임빌도 언급이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게임빌의 이규훈 게임개발실 팀장은 “단순히 개발, 서비스되는 것과 대중화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게임에 대한 정의와 규정, 개발사와 게이머들 간의 공감이 되는 시점이 대중화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팀장은 모바일 소셜게임의 경우 대중화 시기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했는데요. 이용자들이  게임만의 색깔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는 “현재의 모바일게임 서비스 기술로도 MMORPG는 충분히 구현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기술적인 부분만 본다면 모바일 전용 이용자를 위한 서버 운영, 안정적인 네트워크 기술 등이 보완돼야 할 사항이다. 이용자와 개발사 등이 어우러진 모바일 MMORPG 플레이 환경도 구축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올해는 넥슨모바일이 스마트폰용 MMORPG ‘제국온라인’으로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PC온라인게임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방대한 콘텐츠를 갖춘 것이 이 게임의 특징인데요.

넥슨모바일은 여타 모바일게임사와 달리 온라인게임사의 DNA를 지니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MMORPG의 서비스에 기대를 갖게 하는 대목인데요. ‘SD삼국지’ 등의 웹게임을 성공적으로 서비스한 이력도 가지고 있네요.

오는 4월까지 넥슨과 합병한다고 발표했으니 시너지 도모를 위한 PC온라인과 모바일 사업부서간 협업도 활발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올해도 무주공산에 가까운 모바일 MMORPG 시장을 공략하려는 업체들의 움직임은 계속됩니다. 다만 그러한 움직임이 아직 굼뜬 것이 사실인데요. 성공 사례가 나와야 모바일 MMORPG에도 업계 이목이 쏠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대호기자 블로그=게임 그리고 소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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