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루멘소프트, 기업은행에 ‘QR코드 공인인증서 복구솔루션 구축

이민형 기자
- 공인인증서 복사 과정 간소화, 편리성, 보안성 모두 갖춰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루멘소프트(대표 장만호, 한형선)는 모바일뱅킹 사용자의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은행의 기업스마트뱅킹 애플리케이션에 QR코드 공인인증서 복사 솔루션 ‘키샵 QR코드(Key#QRCODE)’를 구축 했다고 5일 밝혔다.
 
키샵 QR코드는 PC에서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 등)로 공인인증서를 복사할 때 수행해야 했던 10여 단계 중 주민등록번호와 비밀번호, 인증번호 입력 등 3단계 이상의 과정을 QR코드 스캔 한번으로 간편하게 복사할 수 있게 만들었다. 그 동안 모바일뱅킹 사용자들이 불편하다고 여겼던 부분을 QR코드 스캔 기능으로 한번에 해소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인터넷뱅킹 사이트에 있는 공인인증센터의 ‘QR코드로 인증서 복사’ 코너에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QR코드를 생성하고, 스마트기기에 설치된 기업스마트뱅킹앱의 스캔 기능을 실행해 PC에 생성된 QR코드를 스캔 하기만하면 손쉽게 복사 해서 사용할 수 있다.
 
루멘소프트는 QR코드 탈취 사고를 대비해서 PC에 생성된 QR코드에 사용자 식별을 위한 인덱스(Index) 정보와 인증서 중계서버 URL 등을 암호화해 스마트뱅킹 전용 앱에서 제공하는 스캐너로만 스캔이 가능하게 개발했다. 또 QR코드는 재사용할 수 없도록 일회성(휘발성) 이미지로 생성되게 만들어 보안성을 강화했다.
 
만약, PC에 생성된 QR코드를 타인이 화면캡쳐나 촬영 등으로 탈취해서 재사용 한다 하더라도 한번 생성되고 스캔된 QR코드는 사라지기 때문에 사용할 수가 없게된다.

이 회사 장만호 대표는 “키샵 QR코드 솔루션은 그 동안 보안성을 이유로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만 사용가능 했던 인증서 관리 솔루션과 달리, 편의성과 보안성을 모두 만족시켜주는 스마트뱅킹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라며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다양한 금융 및 공공기관들이 이 솔루션을 통해 고객에게 스마트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이민형 기자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