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넘치는 공공 빅데이터 사업, 인력 수급 및 이해도 떨어져 사업 질 저하 우려
- 정부 3.0 움직임에 사업 넘쳐나, 관련 전문인력은 태부족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한 빅데이터 사업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국내 빅데이터 시장이 초기에 머물러 있는 상황에서 전문인력 부족으로 사업의 질 확보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행정 접목을 전면적으로 내세우며 연계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6일 경기도는 ‘오픈 데이터 파트너십 컨퍼런스’를 통해 도내 행정의 빅데이터 접목을 본격화했다. 경기도는 도내 84개 대학교와 판교 IT밸리를 중심으로 경기도를 아시아 데이터산업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향후 경기도는 공공 데이터 정보를 기업과 민간에 개방해 산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것은 물론, 경기도의 버스정보와 CCTV정보, 통신사의 통화정보를 결합해 수도권 교통정체 해소에 활용하는 한편 내부행정처리 효율화에도 축적된 빅 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앞서 서울시도 지난 5월 IT기술을 접목해 데이터의 공유 및 융합으로 시정을 해결하는 ‘초(超)협력 전자정부’를 선언하고 2015년까지의 로드맵을 발표했다. ‘초협력’은 공감을 통해 상생의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협력, 협업을 뜻하는 신조어로 이번 서울시 전자정부의 핵심은 빅데이터를 시정에 접목해 복지, 경제, 교통, 환경 등 도시문제를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의 빅데이터 행정 접목도 가시화되고 있다. 전주시는 빅데이터를 전통문화관광 전략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며 대전시는 교통 관제 등에 빅 데이터를 접목해 교통 정책 수립, 맞춤형 교통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해운대구에서 빅데이터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관광 활성화 및 행정에 결합하고 있다.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사업의 경우 좀 더 구체성을 띠고 진행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9월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국민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해 구축된 보험급여 대상자 중 100만명의 DB를 활용해 지역별·집단별 맞춤형 건강관리 안내사업, 개인별 맞춤형 모바일 건강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우정사업본부도 빅데이터를 우편 사무 등 우정업무에 접목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타 고객 및 업무 기반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 공공기관의 경우 빅데이터 접목을 통한 업무 개선 및 대국민 서비스 제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사업이 연이어 쏟아지면서 졸속으로 빅데이터 접목이 이뤄질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국내 빅데이터 시장은 초기 단계로 사내 업무 및 대외 서비스에 있어서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접목시키는 사전 컨설팅 보다는 일단 사업을 추진하고 보자는 식의 발주가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최근 정부가 ‘정부 3.0’ 정책을 추진하면서 이에 화답하는 형태의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사업발주가 이어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빅데이터의 경우 무엇을 분석할 지와 어디에 접목할 지에 대한 로드맵이 구체화돼야 하지만 사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수립할 컨설팅 인력은 한정돼 있다”며 “이들 인력의 경우 사업 수당도 높은 편이어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업 예산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 3.0 정책에 따라 일부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사업 발주가 이어지고 있지만 막상 자신들이 보유한 데이터에 대한 종류와 현황을 파악하는 기본적인 준비조차 되어 있지 못하다는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 공공기관의 데이터 분석 사업을 진행한 한 업계 관계자는 “데이터 분석을 현업에 접목하기 위한 사업에 들어갔는데 막상 자신들이 보유한 데이터와 그러한 데이터가 저장돼있는 시스템에 대한 ‘맵’이 없어 곤란했다”며 “최소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의 종류와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트럼프 취임 코 앞… 비트코인, 11만 달러 돌파 목전
2025-01-20 17:40:57소액주주연대,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도입 필요성 재차 강조… 국민연금 '찬성' 결정 거론
2025-01-20 17:40:18“소형펩리스·헬스케어 사업 강화 집중” 심플랫폼, 3월 상장 목표 공모 절차 시동
2025-01-20 17:09:19[DD퇴근길] '애플' 美 대규모 투자, 트럼프 덕?…스벅, 아메리카노 가격 오른다
2025-01-20 17:0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