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여기어때, ‘채팅으로 숙박 추천’ AI 비서 2월 공개

이대호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숙박O2O서비스 ‘여기어때’를 운영 중인 위드이노베이션(대표 심명섭)이 인공지능(AI) 기반의 고객응대(컨시어지) 챗봇 ‘S.A(가칭)’를 오는 2월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S.A는 ‘스테이테크 AI(S.A, Staytech AI)' 프로젝트를 줄인 말이다. 회사 측은 여기어때에 S.A 챗봇을 적용한다. 자체 개발한 언어 처리모듈을 바탕으로 고객이 입력한 문장에서 의미 있는 단어를 추출하고 분석해 숙박업소를 추천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객실가격과 위치, 운영시간, 투숙인원 등 간단한 문의뿐 아니라 환불처리, 서비스 이용 방법도 설명한다. S.A는 사용자와 대화를 많이 나눌수록 정교해진다. S.A는 여기어때 앱 내에 우선 적용되며 향후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메신저 플랫폼과 연동해 고객상담 채널을 외부로 확장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조만간 ‘사우나가 가능한 호텔’, ‘결혼기념일에 갈만한 펜션’, ‘마당있는 한옥’ 등 정교화된 테마별 숙소추천도 가능해지도록 만들 계획이다. “강남에 있는 분위기 좋은 10~15만원대 호텔을 추천해 줘”라고 물으면 조건에 맞는 숙소 이미지와 예약링크를 보내주는 식이다. 음성인식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심명섭 위드이노베이션 대표는 “숙박 챗봇을 통해 고객은 언제든 숙소추천 및 민원을 즉각 해결할 수 있다”며 “CS 인력은 고도화된 인간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세심한 고객 케어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이대호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