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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 AI기반 챗봇 적용한 리테일 혁신 솔루션 공개

이상일

삼성SDS가 AI기반 챗봇을 적용한 리테일 혁신 솔루션을 공개했다
삼성SDS가 AI기반 챗봇을 적용한 리테일 혁신 솔루션을 공개했다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삼성SDS(대표 정유성)는 2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 2017에서 인공지능(AI)기술 기반의 챗봇을 탑재한 리테일 매장혁신 솔루션 ‘넥스숍 트레이닝(Nexshop Training)’을 선보인다.

리테일 매장의 직원들이 이 솔루션에 탑재된 챗봇을 통해 텍스트나 음성으로 대화를 주고받으며 고객응대 및 매장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될 태블릿에 새로 추가된 기능은 무엇인가요?”, “다음 주에 어떤 프로모션이 가능한가요?”와 같은 질문을 이해하고 즉시 대답하는 일종의 가상비서인 셈이다.

넥스숍 트레이닝을 통해 고객의 질문에 막힘없이 응대하고 자신있게 제품을 추천하는 판매직원의 전문성은 고객만족을 넘어 매출을 늘리는 핵심 동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SDS의 넥스숍은 트레이닝(Training) 외에도 모바일 기기를 통해 매장의 재고, 매출, 구매이력 등을 관리하는 판매지원솔루션(Nexshop Sales)과 매장내 고객행동과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Nexshop Marketing)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삼성SDS는 자사의 생체인증솔루션 넥스사인(Nexsign)을 적용해 보안성과 사용편의성을 한층 높인 기업용 솔루션도 선보였다.

기존 지문인증에 더해 대화형 음성인증 영역까지 확장했을 뿐 아니라, 모바일기기와 데스크탑 환경의 업무 시스템을 연계한 통합인증 기능도 구현했다.

특히, 고객들이 은행지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넥스사인 인증 기반으로 태블릿을 통해 현장에서 상품상담과 계좌개설, 계약 등의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태블릿 브랜치(Tablet Branch)’를 선보였는데, 금융사들의 서비스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지난 CES 2017에 첫 선을 보였던 웨어러블 EMM솔루션과 단말기 펌웨어를 원격관리하는 E-FOTA(Enterprise-Firmware Over The Air, 기업용 무선 펌웨어 업그레이드) 서비스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웨어러블 기기를 사용자들이 안전하게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삼성SDS 홍원표 솔루션사업부문장(사장)은 “이번 MWC에서는 날로 발전하는 신기술을 접목해서 기업의 업무효율과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삼성SDS만의 솔루션/서비스 역량을 보여주고자 했다”면서, “특히 유럽, 미국 등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데 집중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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