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웨어, “내년 업무에 AI 활용하는 기업 증가”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내년 IT 시장에는 인공지능(AI)이 업무에 널리 활용되고, 다양한 창구에서 많은 IT인재가 쏟아져나올 전망이다.
21일 VM웨어는 ‘2018년 IT 7대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같은 내용을 공유했다. 이번 보고서는 VM웨어와 델 테크놀로지스의 바스크 아이어 최고정보책임자(CIO)가 작성한 것이다.
아이어 CIO는 “사람, 프로세스, 기술의 세 가지 핵심 요소가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운영돼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며 내년 IT 트렌드로 ▲IT 인재 창구의 확대, ▲IT 업계 커리어의 변화, ▲디지털 혁신을 위한 사고방식 전환, ▲협력기반 프로젝트 활성화, ▲지속적인 학습 환경 조성, ▲애플리케이션 기반 비즈니스 혁신, ▲AI의 급성장을 지목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IT 인재 창구의 확대=일반적인 교육기관보다 특정 분야에서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커뮤니티 컬리지(전문대학교), 직업학교, 트레이닝 프로그램, 독학 등을 통해서 많은 IT 인재가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IT 업계 커리어의 변화=향후 IT업계에서의 커리어는 시장 혹은 기술 동향을 잘 반영하는 전문성에 주목할 것이다. 따라서 보다 많은 CIO들이 CEO 직책에 도전하고, 이런 현상은 IT 기업 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디지털 혁신을 위한 사고방식 전환=유연한 사고 방식은 기업의 필수 요소가 될 것이며, 소규모 전략 팀을 구성하고, 다양한 프로젝트의 성패를 기반으로 혁신을 가속화하고자 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이다.
◆협력 기반 프로젝트 활성화=앞으로 IT 부서는 회사 내 직원 뿐 만 아니라 외부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거나 결합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는 단순한 결과 보고에만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협력을 유도해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 할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
◆지속적인 학습 환경 조성=시장, 기술이 빠르게 움직임에 따라 IT 팀은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 등 첨단 기술을 숙지한다. 따라서 지역 소재 단과대학이나 온라인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애플리케이션 기반 비즈니스 혁신=기업들은 민첩한 대응력으로 혁신을 이끌어 갈 것이며 데브옵스팀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해 비즈니스가 필요로 하는 요구 사항들을 충족시킬 것이다. 또한 클라우드를 활용한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모바일 앱이 핵심 서비스 모델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AI의 급성장=AI를 업무에 활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할 것이며, 특히 데이터 기반 업무에서 그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직업들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은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해 주요 결정들을 내리고, 실시간 명령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앞당길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지능형 엣지와 AI을 결합해 자율주행차, IoT 엣지 디바이스의 성장도 가속화될 것이다.
전인호 VM웨어코리아 사장은 “기술과 시장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화하기 때문에 CIO는 예상치 못 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또 CIO는 IT 부서가 단순히 최신 기술을 도입하는 것에서 나아가 비즈니스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함께 달성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임종훈 대표, 한미사이언스 주식 105만주 매각… 상속세 납부 목적, 이면에 불가피한 속사정?
2024-11-15 18:04:20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이사회 의장직 내려놓겠다”… 삼성∙보잉 사례 참고했나
2024-11-15 17:19:23[DD퇴근길] 네이버 밴드, 美 MAU 600만 돌파…IT서비스업계, 연말인사 포인트는
2024-11-15 16:53:04비트코인이 불지른 가상화폐 ‘불장’… 금융당국, '이상거래' 모니터링 강화
2024-11-15 16: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