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수익화 방점 찍은 새 리더십 ‘눈길’
- 여민수·조수용 신임 공동대표 내정
- 광고플랫폼·간판 서비스 총괄, 공동대표로 내세워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카카오(대표 임지훈)가 새로운 리더십을 앞세운다. 24일 카카오는 여민수 현 광고사업총괄부사장과 조수용 현 공동체브랜드센터장을 신임 공동대표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두 신임 대표 내정자는 오는 3월로 예정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공식 대표로 선임될 예정이다.
임지훈 현 대표는 오는 3월 임기까지만 대표직을 수행할 뜻을 회사 측에 전달했다. 임 대표는 카카오의 지속성장을 위한 사업구조 재편과 안정적인 수익 기반의 확보 등 1단계 작업이 마무리됐고 더 큰 성장을 위해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스스로의 판단이 앞섰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올해 카카오는 중요 시험대에 올랐다. 사업 전반의 재정비를 거쳐 수익화를 앞두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두 공동대표가 핵심 수익모델이 될 광고 플랫폼과 카카오T, 카카오미니 등의 간판 서비스를 이끌고 있다는 것이 눈에 띈다.
여민수 대표 내정자<사진 왼쪽>는 지난 2016년 8월 광고사업부문 총괄 부사장으로 합류해 카카오광고 플랫폼의 발전적 변화를 이끈 인물이다. 지난해 말 선보인 새로운 카카오광고 플랫폼은 카카오톡과 다음 등 다양한 서비스로부터 추출되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개인의 관심사에 따른 맞춤형 광고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광고주와 이용자 모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조수용 대표 내정자는 지난 2016년 12월 브랜드 디자인 총괄 부사장으로 카카오에 합류해 작년 9월부터 본사·자회사의 브랜드를 통합 관리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지원하는 공동체브랜드센터를 이끌고 있다. 카카오뱅크와 카카오T, 카카오미니 등 카카오의 간판 서비스 출시를 주도했다.
카카오는 이번 공동대표 체제로의 변환을 통해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한 본사의 플랫폼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카카오 공동체 내 다양한 서비스 간의 시너지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여민수 내정자는 “기술과 서비스로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 수 많은 파트너와 함께 성장하며 편리하고 즐거운 세상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고 조수용 내정자는 “대한민국의 모바일 시대를 개척해온 카카오의 서비스와 브랜드 가치를 글로벌로도 확산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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