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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어, 현대 수소전기차 ‘넥쏘’에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공급

신현석
고어-셀렉트 멤브레인 (사진=고어)
고어-셀렉트 멤브레인 (사진=고어)


[디지털데일리 신현석기자] 글로벌 테크놀로지 기업 고어(W. L. Gore & Associates)는 넥쏘에 연료전지용 전해질막(PEM) ‘고어-셀렉트 멤브레인(GORE-SELECT Membranes)’을 공급한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전기차 ‘넥쏘(NEXO)’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2018 CES’을 통해 공개돼 차세대 친환경차로 주목받은 바 있다.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는 자율주행시스템을 탑재해 시범운행을 선보이기도 했다.

고어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용 연료전지 기술의 표준을 이끌고 있는 전해질막 기술 사업을 영위한다. 넥쏘를 비롯해 2001년부터 지금까지 현대차그룹에서 개발된 모든 양산수소전기차에 고어-셀렉트 멤브레인을 공급하고 있으며, 도요타 ‘미라이’, 혼다 ‘클라리티’의 수소연료전지에도 고어-셀렉트 멤브레인이 적용돼 있다.

고어-셀렉트 멤브레인은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스택(전기생성장치)’을 구성하는 ‘셀(Cell)’과 ‘ 막전극접합체(MEA)’의 핵심 구성 요소다. 연료전지스택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고어-셀렉트 멤브레인은 고어의 ‘확장형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ePTFE)’ 기술을 근간으로 개발됐다.

고어 측은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스택에 적용돼 전기화학 반응의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높여주고 내구성과 냉시동성(저온 환경에서의 차량 시동 성능)을 향상시켜준다”며 “1회 충전에 609km 주행이 가능하다. 기존 내연기관과 동등한 수준인 영하 30℃에도 시동이 걸릴 수 있도록 냉시동성이 대폭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고어-셀렉트 멤브레인은 자동차 외, 상업용 고정형 연료전지시스템에도 사용되고 있다. 일본 주거시설에 난방 및 전력공급을 하는 소형 열병합발전시스템인 파나소닉의 ‘에너팜(ENE-FARM)’ 시스템에 적용되기도 했다.

<신현석 기자>shs1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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