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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야쿠르트 카드 1만대 ‘미세먼지 지도’ 그려

최민지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한국야쿠르트(대표 김병진)·위닉스(대표 윤철민)와 미세먼지 지도 ‘에브리에어(everyair)’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에브리에어는 실내·외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는 미세먼지 지도 서비스로, 가입 중인 이동통신사 상관없이 누구나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전국 골목 구석구석을 누비는 한국야쿠르트 카트 ‘코코’와 일반 이용자 대상의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에어비(AirBee)’ 등을 통해 사람들이 숨 쉬는 높이에서 측정한 공기질 데이터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는 에브리에어를 통해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초미세먼지, 오존,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등을 포함한 전체적인 공기질 상태를 알 수 있다. 특정 지역의 공기질 상태를 색깔로 나타내며, 관심지역 등록도 가능하다. 공기질이 좋은 실내 장소도 추천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에브리에어 서비스 플랫폼의 개발과 운영을 담당한다. 전국 SK텔레콤 대리점 1000여곳에 설치된 공기질 측성 센서와 실내외 와이파이 국소 200여곳에도 센서를 설치해 미세먼지 데이터를 공유한다.

한국야쿠르트는 전동 카트에 공기질 측정 센서를 달고 운행하면서 미세먼지를 측정한다. 한국야쿠르트는 센서가 설치된 카트를 현재 500대에서 내년 1만대까지 늘려 더욱 촘촘히 공기질을 측정할 계획이다. 코코는 높이가 약 1m로 어린아이들이 호흡하는 높이와 유사해 부모들의 관심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위닉스는 에브리에어에 연동되는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에어비를 개발하고 이를 보급·확산하는 데 주력한다. 이용자는 에어비를 통해 현 위치의 미세먼지를 확인하고, 호흡량과 미세먼지 수치를 바탕으로 계산된 개인 미세먼지 흡입 추정치도 알 수 있다.

전국 각지에서 측정한 공기질 데이터는 실시간 중앙서버에 전송되고, 환경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공공 공기질 정보가 더해져 세밀한 전국 단위의 미세먼지 지도가 만들어진다.

3사는 올해 말까지 측정 센서를 1만5000여개로 늘리고, 내년에는 야쿠르트 카트 1만개와 휴대형·고정형 센서 14만개를 포함해 총 15만개 이상의 센서를 적용한다.

한편, 에브리에어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10일부터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고 iOS용 앱도 앱스토어에도 이달 중 업로드될 예정이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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