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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규제 제거보다 훨씬 더 중요한 건 정책 일관성"…네이버랩스의 호소

이형두


[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변화의 중심에는 정부가 꼭 개입해야 한다. 북유럽에서 조만간 모든 자동차를 전기 자동차로 바꾼다고 발표했다. 화석 연료 자동차를 오는 2025년, 2030년 점진적으로 모두 퇴출한다. 자율주행에도 이런 정부의 방향성이 정말 중요하다. 많은 회사들에게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규제 개선보다 더 중요하다.”(네이버랩스 백종윤 리더)

24일 네이버랩스 백종윤 리더<사진>는 여의도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열린 ‘인공지능 최신동향 및 입법과제 : 자율주행 기술 산업 동향 및 전망’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이 같이 강조했다.

네이버랩스는 네이버의 선행연구 조직으로 시작한 자회사다. 지난해 1월 연구전문 자회사로 분사했다. 자율주행 관련해서 ‘레벨 4’에 근접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운전자에 개입 없이 자율주행이 가능하나, 운전자가 위험 상황에 개입할 수 있어야 하는 단계를 뜻한다. 내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2019'에 참여해 자율주행 기술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백종윤 리더는 “예를 들어, 정부가 사대문 안에 자동차를 모두 없앤다고 발표한다고 가정해 보자. 모든 스타트업의 연구 방향이 달라지게 된다”며 “현재 정부는 규제 완화를 생각하고 있는 것 같지만, 규제 완화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일관된 방향성”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유럽은 그래서 많은 회사들이 전기차를 준비하고 있다. 환경에 대한 큰 사진이 각각의 회사들, 플레이어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며 “우리 정부도 방향을 장기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그래야 비즈니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백 리더는 현재 네이버랩스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질문에 “직접 현지 기술을 보지 못해 비교는 무의미하겠지만, 국내 자율주행 기술은 분명 외국에 비해 뒤쳐져 있다. 빨리 따라잡을 수 있게 최대한 노력할 예정”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장차 자율 주행을 지원하는 개별 법이 아니라, 정부의 미래를 내다 본 큰 사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사람이 운전하는 차를 못 들어가게 하는 지역’을 조성한다면 산업을 촉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자동차 업체들의 운행정보 데이터 독점 문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자동차 업체들은 안전 등을 이유로 차량 소유주에게도 자동차 운행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만약 자율주행기술 업체 들이 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면 쉽게 차량안전시스템을 고도화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는 차 소유주가 원하더라도 이 정보를 제공할 수가 없다.

백 리더는 “이는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것 중 하나다. 운전자 안전 시스템 중 ‘앞차 충돌 알림’을 만들려고 해도, 내 차의 속도를 모르면 기능 개발이 어렵다”며 “차가 정지하거나 천천히 가고 있는 상황인데도 계속 경고 알람이 울린다면 누가 이 기능을 사용하겠냐”며 반문했다.

백 리더는 이를 스마트폰 생태계의 데이터 활용과 비교했다. 그는 “모바일폰의 정보 소유 주체는 이용자 본인이다. 이용자가 정보 이용에 동의한다면 서비스 업체가 이를 통해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반면 자동차는 엄청난 돈을 주고 구입하면서도 내 차의 정보를 내가 줄 수가 없다. 이런 부분은 미래에는 너무나 당연하게 바뀌게 될 부분, 개인차량보다 공유차량부터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두 기자>dud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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