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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수협은행, RPA 도입으로 업무량 줄이고 대고객 서비스 품질 제고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Sh수협은행(은행장 이동빈)이 RPA(로봇업무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대고객 서비스 품질 제고에 나선다.

수협은행은 지난 12일, 경영회의에서 ’창구업무혁신 고도화 2단계 사업‘ 경과보고회를 진행하고 RPA 도입을 통해 대고객 서비스 제고와 고부가가치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영업점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수협은행은 이를 위해 4개 사업부를 대상으로 사전진단을 실시해 총 9개과제를 도출했으며, 단순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수작업 프로세스에 대해 RPA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속도를 높여왔다.

Sh수협은행 관계자는 “비대면 신청으로 진행되는 카드 심사 및 발급 업무의 경우, 직원 1명이 매일 3시간씩 단순반복업무를 수행해야 한다”며 “RPA시스템으로 시뮬레이션 해본 결과, 이러한 업무시간이 60% 이상 줄었다”고 말했다.

한편, 수협은행은 창구업무혁신 고도화 2단계 사업을 통해 RPA시스템 도입을 비롯한 ’오픈뱅킹 서비스 확장‘, ’비대면 약정상품 확대 및 고도화‘, ’디지털창구 시스템 안정성 강화‘, ’디지털 문서관리 및 전자서식 적용업무 확대‘ 등을 오는 10월까지 추진한다.

이에 앞서 수협은행은 지난해 창구업무혁신 1단계 사업을 통해 원스톱 업무처리가 가능한 디지털창구 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고객들의 창구업무 및 대기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 12일 경영회의에서 이동빈 은행장은 “고객중심경영의 핵심은 결국 고객 편의성 증대 등을 통한 고객가치 창조”라고 말하고 “RPA 도입을 통해 영업점의 디지털브랜치(Digital Branch)화를 완성하고 직원들의 워라밸과 업무효율성을 높여 고객 만족도를 높여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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