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

[ERP 혁신①] 뉴노멀 시대, 기업 혁신의 출발선…새 옷 입는 ‘ERP’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정부가 ‘디지털 뉴딜’ 정책을 발표하며 데이터 경제로의 전환에 본격 나섰다. 정부는 디지털 뉴딜 정책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세계에서의 한국의 위상을 제고한다는 전략이다.

디지털 뉴딜을 실행하는 여러 가지 단위 전략들이 나오고 있지만 우리나라 기업, 특히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유도한다는 계획이 우선 주목된다. 정부는 스마트 생태공장 100곳과 클린 팩토리 1750곳을 구축키로 했으며 스마트 산단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공장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있어서 기본은 당연히 IT시스템과 현업의 조화다. IT가 현업을 이끌어가서도 안되고 현업이 IT를 이끌어서도 안된다. 결국 양쪽이 협력과 조화를 통해 각 기업에 맞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기업이 이러한 디지털 전환에 나서기 위해서는 이른바 ‘뼈대’가 튼튼해야 한다. 기업 경영에 있어 뼈대가 되는 것이 바로 전사자원관리(ERP)다. 결국 실패로 끝났지만 과거 정부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RP 보급 사업에 나선 것도 기업 경쟁력을 위해선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정보 자산화가 필요하며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게 ERP였기 때문이다.

2000년대 들어 대기업을 중심으로 ERP가 빠르게 전사 확산되고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ERP 도입이 이어졌다. 하지만 최근 들어 디지털 환경변화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시대의 도래, 그리고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새로운 IT기술의 발전은 또 다른 ERP 혁신을 기업에 요구하고 있다.

올 초 EY한영 신년 경제전망 세미나에서 김영석 EY한영 디지털 리더는 “디지털에 많은 투자를 하고도 성과가 미미한 경우는 주로 신기술에만 관심이 있고 ERP와 같은 핵심 업무 시스템(Core system) 혁신을 동반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새로운 미래 비즈니스 모델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서는 모듈화를 통해 유연한 핵심 업무 시스템(Flexible core system)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미 오래된 시스템으로 치부되는 핵심 시스템을 다시 돌아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IoT), 실시간 의사결정을 위한 BI(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등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원을 위한 솔루션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기업의 기초적인 데이터가 생성되고 흐르는 ERP가 중심에 놓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영림원소프트랩 권영범 대표는 “ERP는 회사 내의 모든 프로세스를 담고 있다. 인사, 재무, 원가, 경영분석 서비스 등을 모두 제공하며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도 결국 ERP에서 나온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코로나19로 불거진 뉴노멀 시대에 있어 ERP가 새로운 역할을 할 전망이다. 기업들은 불확실한 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재검검하고 비효율을 제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효율은 바로 비용의 누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기업으로선 효율성과 비용절감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 하고 있다.

최근 기업의 ERP 도입은 실제 업무사용에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것은 물론, 영업관리 업무 프로세스 역시 체계화 및 간소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사업 특성에 맞춰 판매계획을 적용한 생산운용 프로세스를 적용해 현장 적시성 확보와 재고조달에서도 적시성을 확보하고 유연한 재고운영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실시간 원가 운영, 결산원가 운영, 원가 및 손익 동시 구현 등 재무/관리 회계 고도화도 가능해진다. 경영정보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으로 ERP에서 생산되는 각종 데이터의 가치도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RP On Cloud ] 뉴노멀 시대를 위한 ‘ERP 혁신’ 버추얼 컨퍼런스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코로나19로 뉴노멀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기업은 영속성 확보와 유연성, 그리고 비용효율성을 달성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으며 이를 위한 실행과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근간에는 전사자원관리(ERP) 도입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이에 <디지털데일리>는 과거 도입 방식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로 전환되고 있는 시장 상황, 기술 동향을 점검하고 또 실제 기업의 도입 사례, 향후 고도화 방안 등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