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쿠팡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멤버십 가입으로 로켓배송과 영상 콘텐츠를 한번에 즐기는 ‘쿠팡플레이’를 선보인다. 이커머스와 콘텐츠를 연계해 구독 경쟁력을 높이려는 전략이다.
24일 쿠팡은 국내외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 즐기는 스트리밍 서비스 ‘쿠팡플레이’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월 2900원 멤버십 ‘로켓 와우’ 회원이면 이용할 수 있다.
쿠팡플레이 앱을 내려받아 쿠팡 앱과 연동하면 돼 별도 가입 절차가 없다.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 앱 외에 iOS, 태블릿PC, 스마트TV, PC 버전도 순차 출시될 예정이다.
쿠팡플레이는 영화, 국내외 인기 드라마, 시사교양, 애니메이션, 어학, 입시 강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쿠팡은 YBM·대교 등 국내 교육기업과도 협업해 콘텐츠를 개발했다. 미국 TV 시리즈 ‘존경하는 재판장님(Your Honor)’, 교육형 뉴스 콘텐츠 ‘CNN10’ 등 다른 OTT 서비스에서는 볼 수 없는 콘텐츠도 공개할 계획이다.
계정 1개당 5개까지 프로필을 만들 수 있어, 한 명만 와우 멤버십에 가입하면 최대 5명의 구성원이 월 2900원에 쿠팡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다. 서로 다른 프로필로 각자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검색하고 추천받는 것도 가능하다. 대부분의 콘텐츠는 다운로드가 가능해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환경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앞서 쿠팡은 올해 7월 싱가포르 OTT 업체인 ‘훅(Hooq)’의 소프트웨어 사업을 인수하고, 10월 특허청에 ‘쿠팡플레이’ 상표특허를 출원하는 등 OTT 사업을 준비해왔다.
넷플릭스를 비롯해 국내 웨이브·티빙·왓챠 등 OTT 경쟁이 활발한 가운데, 쿠팡은 기존 이커머스와 음식배달 서비스에 콘텐츠를 결합시킨 경쟁력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가격 경쟁력이 눈에 띈다. 기존 OTT 플랫폼들의 월 구독료가 최소 7900원 이상으로 책정돼 있는 점을 감안하면 최대 3분의2 수준으로 낮다. 또, 이미 막대한 로켓와우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어 수월하게 시장에 안착할 것이란 전망이다.
향후 콘텐츠 투자와 수급 계획은 관건이다. 쿠팡은 오리지널 자체 제작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김성한 쿠팡플레이 총괄 디렉터는 “쿠팡은 독창적인 서비스로 고객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자체 제작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