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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증권 올해 출범… 금융시장 ‘파란’ 일으킬 수 있을까?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은행 및 증권 사업이 올해 본격화된다. 푸른색을 기업 아이덴티티로 삼는 토스가 시장에 파란을 일으킬 수 있을지 관심이다.

지난 2018년 본격화 한 법인보험대리점(GA) 출범과 LG유플러스의 PG결제사업부문을 인수해 출범한 토스페이먼츠까지 비대면시대 일상적인 금융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서비스 라인업을 갖춘 셈이 됐다. 결국 2021년이 사실상의 종합 금융그룹으로서 토스의 경쟁력이 시험무대에 오르는 셈이다.

가장 핵심적인 금융서비스로 떠오르는 것은 올해 상반기 출범 예정인 토스뱅크다. 제3의 인터넷전문은행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토스뱅크는 출범과 동시에 앞서 서비스에 나선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와 인터넷전문은행으로서 경쟁을 벌여야 하고 시중은행과도 치열한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출범을 앞둔 토스뱅크는 시스템적으로는 카카오뱅크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모두 LG CNS를 주사업자로 전북은행의 자바 기반 뱅킹 시스템을 이식하는 형태로 사업기간을 단축하고 오류를 줄이는 선택을 했다. 다만 출범 초기 카카오뱅크가 클라우드 활용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지만 토스뱅크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으로 시스템 구축을 진행 중인 상황이다.

현재 계정계시스템까지 클러스터 DBMS를 채택해 사실상 클라우드를 위한 기본 밑바탕을 깔아놓은 셈이다. 여기에 정보계 시스템에선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사실상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대거 받아들였다는 점에서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을 포함해 가장 최신기술을 받아들인 전사 클라우드 환경에 가장 가까운 형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토스증권은 현재 자본시장 전문 IT업체인 코스콤의 원장시스템 파워베이스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우선 오픈할 계획이다. 향후 서비스 오픈 방향성에 맞춰 독자 시스템 구축을 타진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토스증권이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만을 강점으로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는 시스템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초기 시스템 오픈 후 독자 시스템으로 빠르게 전환할 가능성도 높다. 코스콤의 파워베이스는 비용효율적으로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지만 개별 증권사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적용하는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보험 서비스는 2018년 토스보험서비스로 법인보험대리점(GA)을 출범시켰고 지난해 토스인슈어런스로 재출범했다.

작접 보험이 아닌 각 보험사의 상품을 판매하는 GA 영업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최근 인슈어런스 업체 및 GA 업체들이 자신들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보험사와 직접 상품개발 협업에 나서고 있는 만큼 단순히 보험판매 대행업으로 보기에는 영역이 넓어졌다는 평가다. 특히 보험설계사 전용 영업 지원 앱 ‘토스보험파트너'의 가입 설계사가 2만 명을 돌파하면서 보험권 특화 플랫폼으로서의 영향을 펼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특히 토스가 최근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선정된 만큼 보험업권의 숙원 중 하나인 고객과 최적화된 상담사 매칭이라는 알고리즘 개발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시대에서 알고리즘을 통해 대면 접촉보다 더 강력한 보험 설계사와 보험 가입자, 혹은 예비 가입자간의 관계 구축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의 전자지급결제 사업 부문을 인수해 지난해 8월 출범한 토스페이먼츠는 기술 중심의 결제 전문 회사로 온라인 쇼핑몰 등 전자상거래 업체의 결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다. 특히, 정산 주기 단축, 가입비 및 보증보험 무료 등 가맹점 기반 서비스 혁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일반인들에겐 와 닿지 않겠지만 지급결제(PG) 사업은 전자상거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 인프라다. LG유플러스의 경우 PG사업을 전개할 때 LG유플러스의 유선망 등 통신망과 인터넷전화 상품 등을 묶음 상품으로 제시해 소상공인 등의 호응을 이끌어냈는데 토스페이먼츠는 소상공인 등 가맹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어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PG영역은 산업에 있어 중요한 기간 인프라였지만 변화와 혁신 측면에서는 답보상태를 거듭해왔다. 각 PG사업자마다 유통, 제조, 인프라 등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이를 유지하는데 중점을 뒀다. 하지만 토스페이먼츠는 코로나19로 가속화된 언택트 시대에 가맹점에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고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매장 운영 및 의사결정을 위한 시스템과 솔루션 제공에 보다 힘을 쏟을 것으로 전망된다.

예를 들어 매출관리 및 분석은 물론 사업을 위한 외부정보 취합 및 제공까지 PG서비스뿐만 아니라 사업을 위한 종합 정보서비스 영역까지 개척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토스를 서비스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올해 1분기 300명 넘는 대규모 채용 계획을 지난달 20일 발표했다. 토스 뿐 아니라 토스인슈어런스・토스페이먼츠의 지속 성장과 더불어, 토스증권・토스혁신준비법인(가칭 토스뱅크)의 본격 출범이 예정된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토스와 4개 계열사를 더한 전체 조직 규모가 올 1분기 내에 1000명을 돌파할 전망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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