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SKT, 서울시 C-ITS 실증사업 6월말 완수

최민지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SK텔레콤이 서울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C-ITS’ 실증사업을 이번달 마무리한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서울 시내 차량과 보행자, 교통 인프라 등을 5G로 연결하는 C-ITS 실증사업을 이번달 말 종료하고 상용화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서울시와 지난 2019년부터 ▲시내 주요 도로에 5G 센서∙사물인터넷(IoT) 구축 ▲시내버스∙택시에 5G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장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등을 진행해 왔다. 서울시는 C-ITS 실증사업 성과를 오는 12일까지 상암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소개하고, 구축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에서 커넥티드 버스와 자율주행차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SK텔레콤은 서울시 C-ITS 실증사업 완수를 통해 자율주행시대 개막에 앞서 차량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다양한 교통 관련 인프라와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인 5G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를 선보였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서울 시내 중앙버스전용차로 중심으로 151㎞에 달하는 주요 도로 및 신호등에 1735개 5G 센서를 부착하고 다양한 교통상황을 실시간 확인해 왔다.

SK텔레콤은 IoT 센서를 통해 확보된 정보들이 하루 평균 ▲보행신호 및 보행자 접근 관련 4300만건 ▲포트홀 관련 580만건 ▲승강장 혼잡 관련 52만건 등 알림으로 발송돼 운전자 안전운전을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위치기반 교통정보나 위험구간, 무단횡단 보행자 접근, 터널사고 정보, 추월차로 통과 감지 등 일평균 6700만건에 달하는 다양한 교통 관련 정보가 실증사업 참가 대중교통 운전자에게 제공되고 있다. 특히, 전방 교차로 신호등 색상과 앞으로 녹색신호의 초 단위 잔여시간까지 안내하는 서비스 등도 구현했다.

서울시와 SK텔레콤은 시내버스 1600대와 택시 100대에 5G ADAS와 전용 단말 등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5G ADAS는 차선 이탈방지 경보, 전방 추돌 방지 등 운전자 안전운전을 돕는 시스템이다. 비전(Vision) 기술을 통해 표지판, 도로 표시, 공사 정보, 포트홀 등 124종 도로교통 정보를 실시간 확인하고, 클라우드에서 인공지능(AI)이 분석해 고정밀지도 ‘HD맵’에 정보를 반영한다.

SK텔레콤은 AI와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도로 파손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서울시에 빠르고 정확하게 도로교통 정보를 제공해 교통환경 안전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서울시와 상암DMC에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산∙학∙연에 무료 개방한다. 오는 12일까지 열리는 ‘2021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행사’에서 일반 시민들도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버스를 체험할 수 있다.

또, C-ITS를 통해 확보한 교통신호 및 안전정보를 민간 내비게이션 제공 업체에게 5G로 제공하고, 이들 업체들은 해당 정보를 자사 서비스 이용자에게 실시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플랫폼을 구축 중이다. 해당 플랫폼은 내년 내 완성될 예정이다.

신용식 SK텔레콤 IoT CO장은 “서울시 C-ITS 실증사업은 대한민국 모빌리티가 5G 기반으로 진화하는 출발선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최고 수준 5G 기술로 자율주행시대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최민지
cmj@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