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탈퇴’ 움직임…네이버 등 빠른배송 반사이익 얻을까
- 네이버·SSG닷컴·11번가 등 배송 경쟁력 지속 강화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로켓배송’으로 급성장한 쿠팡이 연이은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물류센터 화재 및 쿠팡이츠 점주 사망 사건 등으로 소비자·판매자들 사이에서 ‘쿠팡탈퇴’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빠른 배송 경쟁력을 갖춘 e커머스 경쟁사들이 반사이익을 얻을지 주목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중심으로 ‘쿠팡탈퇴’ 해시태그(#)를 단 글만 17만여건이 올라왔다. 이후에도 소비자·판매자들의 탈퇴 인증 움직임이 지속되는 중이다. 불매운동 중심엔 오래 전부터 제기된 쿠팡 노동환경 문제와 김범석 창업자 한국 이사회 의장 및 등기이사직 사임과 관련 있다.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흐름에 따라 소비자들이 쿠팡 기업윤리를 지적하고 나선 것이다.
반쿠팡 정서가 확산되면서 e커머스 경쟁사들이 상대적으로 호재를 입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쿠팡 로켓배송이 유일했던 과거와 달리 최근 e커머스 업체들도 자체 물류망 및 다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빠른 배송 서비스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는 약점으로 꼽히던 배송서비스를 CJ대한통운과 협업으로 강화하고 신세계 이마트는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통해 시너지 확대 그림을 그리고 있다. 11번가도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업으로 당일·익일·새벽배송부터 라스트마일 서비스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지난 20일 CJ대한통운과 손잡고 빠른배송 시장에 본격 뛰어들었다. 곤지암에 이어 군포와 용인에 네이버 판매자 중심 풀필먼트 센터를 오픈해 익일배송 능력을 강화한다. 새롭게 오픈되는 풀필먼트 센터는 인공지능(AI) 수요예측, 물류 로봇, 친환경 패키징 등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 물류 체계를 실험할 인프라를 갖췄다는 점이 특징이다.
냉장·냉동 등 신선제품 전용인 용인 센터에서는 ‘쿨 가디언 시스템’을 적용해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한다. 물류·배송 역량을 갖춰 식품 카테고리 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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